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해운대구·서구 동참' 부산 구·군 절반이 재난기본소득 지급



부산

    '해운대구·서구 동참' 부산 구·군 절반이 재난기본소득 지급

    부산 해운대구청 (사진=송호재 기자)

     

    부산지역 기초단체 절반이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재난기본소득 지급에 나섰다.

    부산 해운대구는 모든 구민에게 1인당 재난기본소득 5만원을 지급한다고 30일 밝혔다.

    해운대구 주민은 40만 5천여명으로 재난기본소득 지급에만 203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소상공인 지원과 구민 일자리 사업 등에 모두 450억원의 민생안정자금을 투입할 계획이다.

    해운대구는 관련 조례 제정과 의회 승인 등 절차를 거쳐 늦어도 5월 중에는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홍순헌 해운대구청장은 "재난관리기금과 예비비, 행사성 경비 절감액 등 가용 재원을 모두 동원해 긴급 지원금을 마련하겠다"

    부산 서구청. (자료사진)

     

    부산 서구도 이날 예산 55억원을 들여 모든 주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5만원씩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서구 주민은 11만여명으로 집계된다.

    다음 달 주민센터로에서 신청을 받아 5월 중에 지급할 예정이다.

    부산 서구 관계자는 "구의회와 긴급 간담회를 통해 조례제정과 예산편성 추진을 합의했다"며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원도심 지역 소상공인과 주민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로써 현재까지 부산지역 16개 기초단체 가운데 절반인 8개 구군이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했다.

    기장군은 지난 24일 부산에서 처음으로 예산 170억원을 확보해 한 명당 10만원씩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부산진구와 수영구, 동구와 남구 등이 잇따라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했다.

    이밖에 연제구와 동래구 등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계획을 수립하거나 지급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는 기초단체는 더욱 확산할 전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