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 黃 '40조 구호자금' 관련 "구체 방안 제시하면 검토"



대통령실

    문 대통령, 黃 '40조 구호자금' 관련 "구체 방안 제시하면 검토"

    다음주 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다뤄질 지 주목
    文 "청 정무수석실, 선거 관련 오해 없게 하라"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와 관련해 40조원 규모의 긴급구호자금 투입을 위한 채권 발행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면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열고 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을 소개했다.

    앞서 지난 22일 황 대표는 코로나19로 위축된 국내 경기를 살리기 위해 국내총생산(GDP)의 2% 수준인 40조원 규모의 긴급구호자금을 제안했다. 또 재원 마련을 위해 '코로나 극복채권'을 발행하자고 밝혔다.

    미래통합당은 '3년 만기, 연이자 2.5%'의 채권으로 40조원을 마련해 코로나19 사태로 한계에 몰린 1000만 소상공인에게 600만∼1000만원을 직접 지원하고, 전국민을 대상으로 전기세, 수도세, 건강보험료 각종 세금·공과금 감면을 추진하자는 구상이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이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 달라"고 언급한 만큼, 추가 제안이 나오면 40조원 규모의 긴급구호자금에 대한 여야간 논의, 그리고 청와대와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검토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다음 주 문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는 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일명 '재난소득' 지급 문제가 주된 의제가 될 전망이어서, 통합당의 긴급구호자금 제안도 함께 논의될 수 있다.

    다만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황교안 대표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영수회담도 제안했는데,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면 회담도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그런 의미는 아니다. 일단 40조원의 채권 발행에 대한 대통령의 언급만 있었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이날 4·15 총선 후보 등록이 시작된 것과 관련해 청와대 정무수석실에 "선거와 관련해 일말의 오해가 없도록 다른 업무 말고 코로나19 대응 및 경제 어려움 극복에 전념하라"고 지시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강 대변인은 "어제(25일) 고위 당정청 회의를 중단하기로 한 것도 이런 의미"라고 설명했다.
    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