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롯데 신동빈 "한국 점포 200곳 연내 폐쇄"



생활경제

    롯데 신동빈 "한국 점포 200곳 연내 폐쇄"

    오프라인 대신 온라인 강화 전략 일본 닛케이 신문과 인터뷰서 밝혀
    호텔·화학 부문 인수합병 추진도

    (사진=롯데그룹 제공)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올해 안에 한국 내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200여개 점포를 폐쇄하겠다고 밝혔다.

    대신 온라인 유통망을 강화하고 호텔과 석유화학 부문 인수합병을 통해 사업 체질 개선에 나설 계획이다.

    신 회장은 5일자 일본 닛케이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점포에서의 성공 체험을 모두 버리겠다"며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단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주력 산업인 국내 대형 마트와 양판점(전문점), 백화점 가운데 채산성이 없는 약 20%, 모두 200여개의 점포를 올해 안에 폐쇄하겠다고 말했다.

    슈퍼는 536곳 중 대형점 중심으로 20%, 양판점은 591곳 가운데 20% 정도, 백화점은 71곳 중 5곳이 폐쇄 대상이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그동안 발표한 3~5년 내 200여개 점포 순차적 정리 기조와 다를 게 없다"며 "올해 안에 사업 구조조정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신 회장은 또 인터넷 사업을 일원화하고 모든 제품을 가까운 매장에서 받을 수 있는 구조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1만 곳 이상인 편의점 등 오프라인 매장과 인터넷 연계를 강화해 매출 증대를 노리는 옴니 채널 전략도 본격화할 전망이다.

    호텔과 화학 부문의 투자도 확대할 계획이다.

    신 회장은 "세계 경제가 불안정하기 때문에 앞으로는 선진국 쪽으로 가야 한다"며 "호텔 인수합병을 포함해 향후 5년 간 현재의 2배인 전세계 3만 객실 체제로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