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타다 뺀 모빌리티업계 "타다금지법 아냐"…여객법 통과 재차 촉구



기업/산업

    타다 뺀 모빌리티업계 "타다금지법 아냐"…여객법 통과 재차 촉구

    "여객법 개정안 좌초되면 심각한 모호성 속 많은 시간 허비할 것"
    타다 "새로운 산업 문 닫는 법…졸속입법을 막아달라"

    '타다' 차량이 도로를 달리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타다를 뺀 카카오모빌리티 등 7개 모빌리티 기업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인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여객법) 개정안에 대해 "타다를 멈춰 세우기 위한 법이 아니"라며 통과를 촉구했다.

    반면 타다는 "여객운수사업법 개정안은 새로운 산업의 문을 닫는 법"이라며 "졸속 입법을 막아달라"고 맞섰다.

    카카오모빌리티·KST모빌리티·벅시·벅시부산·코나투스·위모빌리티·티원모빌리티는 3일 추가 입장문을 내고 "법안이 '타다금지법'이라는 별칭으로 덧씌워지면서 본래 취지와 실질적 내용보다 특정 기업과의 갈등만 부각되는 점이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달 27일에도 여객법 개정안 통과를 촉구했었다.

    이들은 "여객법 개정안은 '타다'를 포함한 각계각층이 함께 도출해낸 법"이라면서 "지난해 7월 실무기구가 출범했고 해당 실무기구에는 타다 역시 관련업계를 대표해 참여했다. 모두가 양보해 상징적인 법안을 도출해낼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타다 역시 1유형 사업자로의 전환을 통해 지금과 같은 서비스는 물론 보다 자유로운 환경에서 다채로운 서비스를 확실한 법적 토대 위에서 제공할 수 있다"면서 "일각에서 우려하는 기여금과 총량제한 등의 세부규정은 향후 시행령 등을 통해 충분히 조율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투자자는 현재와 같은 모빌리티 환경에 확신이 없다"면서 "택시 기반 모빌리티도 타다 1심 판결 이후 투자심의를 통과하고도 납입 보류되거나 투자검토 자체를 거절당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새로운 여객법 개정안은 차의 크기와 연료 구분을 하지 않고, 렌터카도 제대로 된 여객수단을 활용할 수 있는 근거를 담고 있다"면서 "이는 택시의 경쟁력을 높이는 규제완화책이면서 불안한 영역에서 사업하던 새로운 유형의 모빌리티업계에서는 최소한의 사업근거가 된다"고 설명했다.

    7개 기업은 "오랜 노력의 결실이 이대로 멈춰서고 좌초된다면 다시 업계 간 불필요한 긴장과 반목, 심각한 모호성 속에서 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될 것"이라면서 "어느 하나를 멈춰 세우기 위함이 아님 '모두'를 달리게 하기 위함이다. 그 '모두'에 타다를 포괄할 수 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혁신성을 제대로 보장하되 지금껏 본 적 없는 혁신적인 서비스의 탄생을 가능하게 하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그 혁신의 열매를 모든 국민이 누릴 수 있는 여객법 개정안은 반드시 통과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타다는 해당 법안에 대해 "170만 이용자의 이동권을 확장한 새로운 산업의 문을 닫는 법"이라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의원님들께 간곡히 호소드린다. 졸속입법을 막아달라"고 호소했다.

    타다 측은 지난 19일 '타다가 불법택시가 아니라 모바일앱을 기반으로 한 초단기 렌터카 서비스이며 실시간 호출로 승합차 렌트와 운전기사 알선이 동시에 이뤄지는 모빌리티 서비스 특성상 타다를 현행법이 금지한 유상 승객 운송으로 볼 수 없다'는 1심 법원의 판결을 적시하며 "행정부인 국토부가 법원의 합법 판결을 다시 재판하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국회 법사위는 오는 4일 전체회의를 열고 여객법 개정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