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작년 정부재정으로 지킨 2% 성장률…코로나19 덮쳐 올해 더 암울



기업/산업

    작년 정부재정으로 지킨 2% 성장률…코로나19 덮쳐 올해 더 암울

    27일 기준금리 인하 여부 주목

    (이미지=연합뉴스)

     

    코로나19 확산으로 산업계 생산차질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삼성전자에서는 구미사업장 직원이 22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사업장이 일시 폐쇄됐다.

    김천산업단지 내 코오롱생명과학 1공장은 확진자가 나와 24일까지 문을 닫았고 현대제철 포항공장도 감염 직원이 근무하는 건물 1개 층을 폐쇄했다.

    중국산 부품이 제때 공급이 안 돼 공장을 멈췄던 현대차는 1차 협력사에서 확진자가 나와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

    앞으로 산업현장 곳곳에서 감염자가 속출하면 조업차질은 불가피하다. 수출감소와 내수위축으로 피해를 입고 있는 업체들은 ‘이중고’를 겪게 된다.

    우리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은 이달 들어 20일까지 1일 평균 수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 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대 중국 수출은 3.7%나 감소했다.

    이번 사태로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6%를 밑돌 것이라는 전망이 잇따르고 있다. 중국은 우리나라 수출의 25%를 차지하는 최대 교역국이어서 수출전선에 비상이 걸렸다.

    앞서 IMF는 올해 중국의 성장률 추정치를 5.6%로 하향했다. 지난달 전망한 6.0%보다 0.4%포인트 낮다.

    국회예산정책처에 따르면 중국 경제성장률이 1%포인트 하락하면 한국 경제성장률은 최대 0.22% 포인트 낮아진다.

    또 내수 위축으로 소매업, 운송업, 음식점업 등이 타격을 받고 있고 제조업의 피해도 현실화하고 있다. 피해규모는 갈수록 늘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우리나라는 경제성장률 2%선을 가까스로 지켜냈다. 투자.소비 위축으로 경기부진이 이어졌으나 정부가 재정을 쏟아 부어 성장률 1%대 추락은 막을 수 있었다.

    새해 들어 경기반등 조짐이 나타났지만 코로나19 사태로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경제 위기감은 더 높아졌다.

    연세대 성태윤 교수는 25일 “한국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이번 사태까지 터져 경기가 상당히 악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정부는 경기회복을 위해 총력대응에 나서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검토를 지시하면서 정부는 추경 편성 준비에 본격 착수했다.

    아울러 정부는 이번 주 투자·소비 활성화 등 1차 경기대책 패키지를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다. 소상공인 임대료 지원 방안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관련 업체들의 피해가 늘면서 정부지원이 확대되고 있지만 사태 장기화시 피해 극복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수출 확대와 내수경기 회복 등 경제활력을 되살리지 못하면 정부지원이 이뤄진다해도 근본적인 해결책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한국개발연구원 김성태 경제전망실장은 “정부정책이 피해회복에 도움은 되겠지만 완전히 피해를 상쇄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경기둔화로 우리나라의 1분기 경제성장률 하락은 불가피한 상태다. 올해 성장률이 1%대에 머물 것이라는 전망이 이어지고 있다.

    국제 신용평가회사 무디스는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종전의 2.1%에서 1.9%로 내렸다. 스탠더드앤푸어스(S&P)는 기존 2.1%에서 1.6%로 0.5%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최악의 경우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성장률이 0%대로 추락할 수 있다는 비관적인 전망도 나왔다.

    모건스탠리는 한국의 올해 성장률이 최소 0.8%포인트, 최대 1.7%포인트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기존 전망이 2.1%였으니 한국의 올해 성장률을 0.4∼1.3%로 하향 조정한 것이다.

    암울한 경제전망이 잇따르면서 오는 27일 통화당국의 기준금리 인하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기준금리는 1.25%, 금융시장에서는 동결과 인하 전망이 엇갈린다. 먼저 금융통화위원회가 경제에 미칠 파장을 좀 더 주시한 뒤 상황이 악화하면 추후에 내릴 가능성이 제기된다.

    앞서 한국은행 이주열 총재는 금리인하 여부와 관련해 지표를 통해 정확한 피해 상황을 확인하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총재는 그러면서 금리인하에 대한 효과와 함께 부작용도 고려해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나타냈다.

    금리인하에 따라 부동산 시장 불안이 가중될 수 있고 가계부채 증가의 우려가 있는 만큼 실익을 따져보고 결정하겠다는 취지다.

    반면 코로나19로 업계피해가 가시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경제충격에 대비해 통화당국이 선제적으로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의견도 존재한다.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3%로 제시했던 한국은행이 성장률 전망치를 낮출지도 관심사다. 시장에서는 0.1∼0.2%포인트 정도 낮출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