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 "국회 협조 얻어 추경예산 편성도 검토해달라"



대통령실

    문 대통령 "국회 협조 얻어 추경예산 편성도 검토해달라"

    코로나19 위기경보 '심각' 격상 이후 첫 수석보좌관회의
    감염병 관련 전문가들도 대거 참석
    "위축된 지역경제 되살리기 위해 과감한 재정투입 필요"
    "통상적이지 않은 비상 상황, 좌고우면해서는 안 돼"
    "집단 감염 신천지 신도들에 대해 전수조사 실시 중"
    "높은 시민 의식이 어려운 상황 헤쳐나가는 데 큰 힘"
    전주한옥마을 임대료 인하 운동 전국 확산 평가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위기경보를 최고 수준인 '심각' 단계로 격상한 다음날인 24일 "예비비를 신속하게 활용하는 것에 더해 필요하다면 국회의 협조를 얻어 추경예산을 편성하는 것도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전날 "정부는 즉시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해 국회에 보고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한 지 하룻 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국민 경제를 책임지는 정부가 경제 충격을 완화하는 버팀목이면서 경제 회복의 마중물 역할을 해야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타이밍이 생명인만큼 정부가 준비 중인 경기보강 대책의 시행에 속도를 더해주기 바란다"며 "특히 이번에 큰 어려움을 겪게된 대구.경북 지역에 대한 특별한 지원이 절실하다. 기업의 피해 최소화와 국민의 소비진작, 위축된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과감한 재정투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이날 오전 기준 763명으로 늘어나는 등 지역 감염이 현실화되면서 현상황을 비상한 경제시국으로 규정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비상한 경제시국에 대한 처방도 특단으로 내야한다"며 "통상적이지 않은 비상 상황이다. 결코 좌고우면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또 "정책적 상상력에 어떤 제한도 두지 말고 과감하게 결단하고 신속하게 추진해야 한다"며 "이는 우리만의 고민이 아니다. IMF를 비롯한 국제기구와 금용기관들도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충격을 가장 절박한 불확실성으로 규정하면서 각국 정부의 행동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권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중국, 일본, 싱가포르, 대만 등 많은 나라들이 대외 지원과 경제적 충격 완화를 위한 대책들을 내놓고 있다"며 "한치 앞이 보이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경제 현장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정부는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해 즉각 행동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지역내 집단 감염의 원인으로 지목된 이단 대구신천지를 포함해 전국 신천지 신도들에 대한 보건 당국의 관리 강화도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현재 정부는 다수의 집단 감염이 발생한 신천지 신도들에 대해 전수조사와 진단 검사에 속도를 더하고 있다"며 "특별관리지역인 대구와 청도는 물론 다른 지역사회로 감염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위험 요인을 철저히 관리하고 통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정부는 지자체, 방역당국, 민간 의료기관 등 모든 역량을 모아 총력으로 방역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며 "국민께서도 우리의 방역 역량과 의료 시스템을 믿고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는데 힘을 모아주시길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고 언급했다.

    이날 수보회의에는 백경란 대한감염학회 이사장과 김동현 한국역학회 회장, 허탁 대한응급의학회 이사장, 김성란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회장 등 전문가 집단도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방역과 경제라는 이중의 어려움에 정부는 비상한 각오로 임하고 있다"며 "오늘 회의에는 특별히 감염병 관련 학계 전문가분들을 모셨다"고 소개했다.

    또 "임상경험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국민과 의료 현장에 정확한 의료 정보와 조언을 주고 계신 분들"이라며 "정부의 상황판단과 대응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그간의 노력에 감사드리며 달라진 코로나19의 양상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활발한 논의를 부탁드린다"고 주문했다.

    코로나19 전국 확산 위기감 속에서도 이번 사태를 극복하는 데 힘이 되어준 시민들에게도 감사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개인이든 국가든 위기는 언제든지 올 수 있고 중요한 것은 위기에 대처하는 자세와 역량"이라며 "국가적 어려움이 생길 때마다 우리 국민은 상상 이상의 저력을 보여왔다. 이번에도 우리 국민들의 높은 시민 의식이 어려운 상황을 헤쳐나가는 데 가장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일어나고 있는 임대료 인하 운동이 대표적"이라며 "전주에서 시작된 사회적 연대가 남대문시장과 동대문시장, 수원 속초까지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서로가 서로에게 힘이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꼬 평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