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與 '아킬레스건' 된 김남국…총선 판세 악영향 우려



국회/정당

    與 '아킬레스건' 된 김남국…총선 판세 악영향 우려

    강서을 출마 놓고 당내 갈등 조짐
    "수도권 민심 놓칠라" vs "경선이 원칙"
    김남국 공천 신청 강행…공관위, 판정 주목

    지난 7일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입당 기자회견에서 '조국 백서' 필자인 김남국 변호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강서갑을 둘러싸고 '친(親) 조국 대 반(反) 조국' 다툼이 심화되는 것으로 비춰지면서 더불어민주당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총선이 56일 남은 가운데 '조국 수호'를 자처한 김남국 변호사가 19일 이른바 '조국 사태'때 소신 발언을 한 금태섭 의원의 지역구에 공천 신청을 강행하면서다. 김 변호사는 친문 당원들의 지지를 받는 반면 금 의원은 당내 비주류로 분류된다.

    김 변호사의 공천신청 강행으로 갑작스럽게 '조국 수호' 논란이 커지면서 이를 둘러싼 논쟁이 수도권 표심을 가를 최대 변수로 떠오르는 형국이다.

    당내에서는 김 변호사의 공천신청을 두고 지도부와 의원들이 찬반으로 갈라지고 있다.

    당 지도부는 대체로 지난해 여름 중도층 이탈을 자극했던 '조국 대전'이 재현되는 데 대한 위기감이 크다. 조 전 장관 사태로 불거진 공정성 시비로 민주당의 전통적 지지층인 2030과 중도층 민심까지 이탈했다는 판단에서다.

    민주당 김해영 의원은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청년 정치는 나이가 젊은 사람만 의미하지 않는다"며 "김 변호사도 스스로 정치 영역에서 청년 정치를 했는지 되물어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앞서 김 변호사는 금태섭 의원이 "이번 총선을 '조국 수호' 총선으로 치를 수 없다"고 비판한 데 대해 "일부 언론에서 만들어낸 허구적인 프레임과 국민들이 원하는 검찰개혁, 정말 무엇이 옳은 것인지 겸허하게 심판을 받고, 그 결과에 승복했으면 좋겠다"며 "혈혈단신 아무것도 없는 청년의 자유로운 도전을 받아달라"고 맞받았다.

    또다른 최고위원은 민주당 안에서 중도층을 상징하는 금태섭 의원의 지역구에 '조국백서'의 저자이자 영입 인재인 김 변호사가 도전하는 데 대한 부담감을 내비쳤다.

    그는 "김 의원의 말에 대체로 동의하는 분위기"라며 "지난 총선 때 중도층 표심 잡기에 얼마나 급했으면 김종인 전 대표를 데려왔겠느냐. 일반 국민이 봤을 때 '조국 수호'로 총선을 치르면 마이너스 정치"라고 말했다.

    유치원 3법의 주역인 박용진 민주당 의원도 에둘러 김 변호사를 비판했다. 박 의원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정봉주, 김의겸, 문석균에 대한 부정적 민심을 절감하고 잘 작동했던 당의 균형 감각이 최근 왜 갑자기 흔들리는지 모르겠다"며 "99개를 잘하더라도 마지막 하나를 그르치게 되면 공든 탑이 와르르 무너질 수 있다"고 밝혔다.

    민주당 의원 상당수는 이번 국면에서 그 전신인 민주통합당이 'B급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김용민씨를 서울 노원갑에 공천했다가 낭패를 봤던 19대 총선을 언급하고 있다. 수도권 중도층에 악영향을 주는 공천을 하면 해당 지역구 뿐아니라 인접 지역까지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일각에서는 금 의원과 김 변호사를 원칙대로 경선에 붙여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현역의원의 경우 경선을 치르게 한다는 게 당규인데, 명분없이 민주당에 입당한 김 변호사의 출마를 막을 수 있냐는 것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과거 언행에서 특별히 문제가 없는 데 경선까지 안 붙여주는 건 과하다"고 말했다.

    민주당 의원들의 카카오톡 단체방에서도 이번 사태를 두고 갑론을박이 오갔다.

    한 의원은 "조국 대전은 그 국면의 음과 양이 교차하고 그에 대한 여러 결의 평가와 공방 안에 휘발성 높은 이슈라는 것도 모두 인정한다"고 했고, 또다른 의원은 "총선을 두달여 앞둔 시점에서 조국을 소환하는 모양은 결코 선거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며 국민을 피곤하게 만들 수도 있다. 당 지도부의 빠른 결정이 있어야 한다"고도 했다.

    김 변호사가 이날 공천신청을 강행하면서 공은 다시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로 넘어갔다.

    정봉주 전 의원에게 부적격 판정을 내린 것처럼 공관위가 이번에도 정무적 판단을 내릴지 주목된다.

    민주당은 '조용한 공천'을 목표로 최대한 물밑에서 부적격 인물들의 출마를 막아왔지만, 조율이 끝내 안될 경우 공관위가 나서서 교통정리를 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한 민주당 관계자는 "김 변호사가 지원하면 공관위에서 적격 여부를 판단하는 게 원칙이다"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