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남대 연구팀, 차세대 고효율 태양전지 전극소재 개발

뉴스듣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광주

    전남대 연구팀, 차세대 고효율 태양전지 전극소재 개발

    뉴스듣기

    (사진=전남대 제공)
    전남대학교 홍창국 교수(화학공학부) 연구팀이 차세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열적 안정성과 제조공정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고효율 전극소재를 개발했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저비용, 고효율 차세대 태양전지로 상업화 및 제품화에 거의 도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전극 제작을 위한 높은 공정온도와 낮은 열적 안정성 등이 걸림돌로 지적돼 왔다.

    홍창국 교수팀은 유기기반의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소재를 무기기반 소재로 대체해 열적 안정성과 내구성 문제를 해결했으며 새로운 전자전달층 소재로 MgZnO의 나노결정구조 소재를 개발해 기존에 450℃의 공정온도를 140℃ 이하로 획기적으로 낮추고 용매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공정을 도입해 저비용 제작공정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기존의 태양전지 전극소재는 높은 공정온도와 일련의 불안정성 등의 문제점이 있었으나 개발된 소재는 고효율 구현은 물론 낮은 공정온도, 공기 중 85℃의 고온에서도 1천시간 이상 견딜 수 있는 뛰어난 열적 내구성을 구현했다.

    연구팀은 이같은 연구결과가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대용량 상용화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했다.

    이 연구결과는 관련학계 저널인 Advanced Energy Materials (영향력 지수 24.884) 2020년 2월자에 표지 이미지와 함께 게재됐다.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많이본 뉴스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