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속초지역 분만 산부인과 끝내 '폐쇄'…농어촌 임산부들 피해 '우려'



영동

    속초지역 분만 산부인과 끝내 '폐쇄'…농어촌 임산부들 피해 '우려'

    영북권 지역에서 분만 가능한 산부인과 '0곳'
    속초시 "속초의료원에 산부인과 신규개설 노력"

    진료·분만을 위해 강릉의 한 상급병원으로 온 동해지역 주민 이모(여.38)씨. (사진=유선희 기자)

     

    강원 속초지역의 한 분만 산부인과가 지난해 의료사고 논란에 휩싸인 이후 끝내 분만실을 '폐쇄'하기로 했다. 영북권에서 유일했던 산부인과 내 분만실이 없어지면서 피해는 고스란히 임산부들이 떠안게 됐다.

    3일 속초시에 따르면 해당 분만 산부인과는 오는 3월부터 분만실과 조리원, 입원병동을 폐쇄하고 부인과만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속초에 살던 A씨(여.36)씨는 지난해 12월 5일 해당 산부인과를 찾아 아이를 낳았다. 하지만 분만 이후 출혈이 멈추지 않아 강릉의 한 종합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안타깝게도 숨졌다. (CBS노컷뉴스 19년 12월 12, 14일)

    사건 발생 이후 사망 원인을 놓고 논란이 일면서 해당 산부인과는 의료사고 논란에 휩싸였다. 의료진 등은 논의 끝에 분만실 운영을 중단하기에 이르렀다.

    빨간 선으로 나눈 지역이 강원도내 권역으로, 구글맵스를 이용해 도내에 위치한 21곳의 분만 산부인과를 별표모양으로 표시했는데, 오는 3월 이후부터 속초지역 내 분만 산부인과 폐쇄로 20곳으로 줄어든다. (사진=구급맵스 발췌)

     

    문제는 임산부들의 피해다. 해당 산부인과는 속초, 고성, 양양, 인제 지역을 아우르는 영북권에서 유일하게 분만이 가능했다. 그러나 이제 분만을 할 수 없게 돼 영북권 지역에 사는 주민들은 당분간 아이를 낳으려면 무거운 몸을 이끌고 무조건 '원정 출산'을 해야 한다.

    이에 따라 농어촌 지역에 사는 임산부들의 인권이 침해받게 될 우려가 더 커졌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속초 지역에서 분만이 불가능해지면서 강원도내 분만 산부인과는 모두 20곳으로 1곳이 줄어들게 됐다. 강원도에 있는 분만 산부인과는 국공립이 고작 2곳 밖에 되지 않은 데다, 사립 분만 산부인과 18곳 중 16곳은 의원급으로 대부분 어렵게 운영하는 병원들이다(CBS 노컷뉴스 19년 12월 24일).

    실제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분만처럼 생명과 직결되는데도 수익성이 낮은 '필수의료' 공급 부족 탓에 거주지역에 따라 사망률 격차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강원도는 지난 2017년 기준 타 지역보다 산모가 분만 의료기관에 도달하는 평균시간이 33.35분으로 제일 긴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각종 출산 장려정책을 펼치는 기조와는 정반대로, 현실은 농어촌 지역에 분만 산부인과 등 필수의료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으면서 '공공의료가 방치 됐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3일 김철수 속초시장이 속초의료원 시설 안내도를 펼치고 '분만 산부인과 신규 개설'에 대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유선희 기자)

     

    이에 속초시 김철수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영북지역에서 유일한 분만 산부인과 폐쇄로 임산부 관리와 출산 등 필수 의료 부재가 불가피한 상황을 속초시도 우려하고 있다"며 "이에 시는 공공의료기관인 속초의료원과 시설·장비·인력 확충 등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고 밝혔다.

    또 김 시장은 "문제는 의사인력 확충과 운용비로, 재정 지원의 경우 일단 국비와 도비를 생각하고 있는데 여의치 않을 경우 지방비 부담도 고려하고 있다"며 "이어 의료원에서 의사 채용까지 계획대로 이뤄지면 늦어도 오는 8월에는 속초의료원에서 분만 산부인과와 산후 조리원이 함께 운영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속초의료원 김진백 원장은 취재진과 통화에서 "고위험 산모란 단순히 고혈압이거나 당뇨 등 질병적인 부분이 아니라, 제 시간에 병원에 도착해 분만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포함된다"며 "이런 차원에서 보면 현재 강원도, 특히 영북권 지역은 매우 취약한 상황으로 빨리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역 내 분만 산부인과가 없어진 만큼 공공의료가 나서 '필수의료'를 제공해야 한다는 책무감을 느낀다"며 "다만 분만 산부인과를 운영하려면 시설·장비·인력·행정지원 체계 등이 수반돼야 하는 만큼 제반여건을 잘 갖추기 위해 도와 시, 복지부 등과 협조를 이어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