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中황강 '외출 금지령'…"이틀마다 1명만 허용"



아시아/호주

    中황강 '외출 금지령'…"이틀마다 1명만 허용"

    • 2020-02-02 17:31

    "이틀에 한 번 가구당 1명만 생필품 사러 외출 가능"
    사망 15명에 확진 환자 1천 명 넘는 등 상황 갈수록 심각

    텅 빈 도로(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이 중국 전역에서 급속히 확산하는 가운데 발병 근원지 우한(武漢)과 인접한 황강(黃岡)시가 사상 초유의 '외출 금지령'을 발동했다.

    2일 홍콩 명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중국 후베이(湖北)성 내에서 우한 다음으로 신종코로나 확산이 심각한 황강시는 전날 '긴급 통지'를 발표해 시민들에게 이 같은 명령을 내렸다.

    긴급 통지에 따르면 황강 내 모든 가구는 이틀에 한 번씩 오직 1명만 외출해 생필품 등을 구매해 올 수 있다. 이에 대한 예외는 병이 나서 병원에 가는 사람, 방역 작업을 하는 요원, 상점이나 약국에서 근무하는 판매원 등뿐이다.

    이번 조치는 즉시 시행되며, 이를 어기고 함부로 돌아다니는 사람은 공안 기관이 체포해 엄중하게 처벌할 방침이다.

    이미 황강시 곳곳에는 검문소가 설치돼 시내를 돌아다니는 사람이나 차량이 통행증을 소지했는지 검사하고 있다.

    한 황강 시민은 "외출했더니 길거리에 사람이 단 3명만 있었다"며 "검문소에서 체온을 재고 외출 사유를 물은 후 전화번호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지난달 26일부터 우한에서 차량 통행 금지령이 시행되긴 했지만, 전면적인 '외출 금지령'이 내려진 것은 중국 내에서 이번이 처음이다.

    봉쇄된 도시(사진=연합뉴스)

     

    황강시 방역 지휘본부는 "이번 조치는 사람들의 이동을 최대한 막아 전염병 확산을 막고, 인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황강의 인구는 750만 명에 달하며, 우한에서 78㎞ 떨어져 있다. 황강에서는 2일 0시까지 확진자가 1천2명, 사망자가 15명 발생해 우한에 이어 신종 코로나가 가장 심각한 지역으로 꼽힌다.

    왕샤오둥(王曉東) 후베이성장은 최근 기자회견에서 "황강의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며 "황강이 '제2의 우한'이 되는 것은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한 바 있다.

    추리신(邱麗新) 황강 시장은 "우한 봉쇄 이전에 60만 명에서 70만 명의 사람이 황강으로 넘어온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로 인해 황강 내 확진 환자의 수가 큰 폭으로 늘어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황강시의 신종코로나 확산이 심각해지면서 문책도 잇따르고 있다. 이 지역 당 간부 337명이 방역 관련 직무 유기로 처분을 받았으며, 이 가운데 6명은 면직됐다.

    탕즈훙(唐志紅) 황강시 위생건강위원회 주임은 중앙 검사조가 현지에 왔을 때 병원의 수용환자 수, 의심 환자 수, 핵산 검사 능력 등 3가지 간단한 질문에도 답을 하지 못하는 모습이 고스란히 관영 CCTV 전파를 탔고, 이후 심야에 면직 처분을 받았다.

    황강시의 외출 금지령이 인근 도시로 확산할 가능성도 있다. 지난달 말부터 우한에 이어 샤오간(孝感), 어저우(鄂州), 첸장(潛江), 셴타오(仙桃) 등 인근 도시에 봉쇄령이 내려졌지만, 샤오간에서만 10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신종코로나 확산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