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통합신공항 이전지 선정, 교착 장기화 우려…국방부 책임론도 솔솔



대구

    통합신공항 이전지 선정, 교착 장기화 우려…국방부 책임론도 솔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조감도. 자료사진.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지 선정이 교착 상태에 빠진 가운데 국방부가 '결자해지'해야 한단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군위군은 23일 보도자료를 내고 '국방부 책임론'을 주장했다.

    사실 사업이 처음 시작될 때부터 군위 소보-의성 비안 공동후보지는 사업비 분배 등 각종 갈등이 예상돼왔다.

    그런데도 국방부가 이를 고려하지 않고 공동후보지를 예비이전후보지로 선정했다는 데 문제를 제기한 것.

    군위군은 "국방부가 공동후보지는 싫다는 군위군 의견을 무시하고 두 곳(단독후보지와 공동후보지)을 모두 (이전후보지로) 선정했다. 충분히 갈등이 예견되는 상황에서 오늘의 사태를 초래했으니 스스로 결자해지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군위군은 물론이고 난감한 상황에 처한 의성군, 대구시도 국방부를 책망하는 속내는 마찬가지다.

    공항 이전 특별법 중 '지자체장은 주민투표 결과를 충실히 반영해 국방부 장관에게 공항 이전 유치를 신청하도록 해야 한다'는 조항에 대한 해석이 분분한 지금 상황에서 국방부가 묵묵부답이기 때문이다.

    의성군민들 사이에서는 주민투표 결과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도 유치가 어려울 수 있다는 얘기가 돌자 혼란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의성군 역시 사태 해결 기준 등 국방부의 입장과 시각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국방부는 일단 군위군의 단독후보지 유치 신청과 의성군의 공동후보지 유치 신청 모두 반려할 계획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외에는 어떠한 공식 입장도 밝히고 있지 않다.

    지역간 갈등 심화, 법적 공방으로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제기되자 국방부 역시 판단에 신중을 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지금처럼 해답 없는 교착 상태가 장기화될 경우 갈등 봉합은 물론이고 대구,경북 하늘길을 여는 일은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