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국당 공관위 '독립 심사' 예고…"황교안, 손 떼 달라"



국회/정당

    한국당 공관위 '독립 심사' 예고…"황교안, 손 떼 달라"

    김형오 위원장 이어 부위원장 맡은 이석연 발언
    당 지도부 공천개입, 원천 차단 나설 듯
    黃, 李 발언 도중 퇴장 "공관위 자율 처리 보장"
    '보수 통합' 성사되면 경선 불가피할 듯

    자유한국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임명장 수여식을 마친 뒤 인사말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석연, 황교안 대표, 김 위원장, 김세연.(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출범부터 독자적인 심사권을 놓고 강경한 입장을 피력했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의 "죽기 좋은 계절", 김세연 위원의 "당을 해체해야 한다"는 등의 발언을 배경으로 출범한 가운데 23일 첫 회의 직전 황교안 대표를 겨냥 "손을 떼 달라"는 발언까지 나왔다.

    이날 공관위원 임명장 수여식에서 김 위원장은 "이분들을 모시게 된 가장 중요한 이유는 한 분 한 분 모두가 혁신 공천에 공감했기 때문"이라고 인선의 배경을 설명했다. 전날 발표된 위원 명단에는 당의 주류인 친박계, 대구‧경북(TK) 인사들이 배제돼 '통합형' 공관위라는 평가가 제기됐다.

    김 위원장은 "공정한 공천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며 "자본과 외부 압력에 결코 굴하지 않고 공정하고 엄정하게 양심을 걸고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4‧15 총선 불출마 의사를 피력한 김세연(3선‧부산 금정) 위원은 "한국당의 물리적인 완전한 해체가 실현 가능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공관위원을 맡아서 최선을 다 하는 것이 불출마를 밝혔던 취지의 차선책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맡게 됐다"고 소회를 밝혔다.

    전직 법제처장인 이석연 위원은 "고민 끝에 (위원직을) 수락했다. 김 위원장의 확고한 뜻을 몇 번씩 확인하고 파악하는 최종 과정에서 문자도 남겼다. '부디 초심을 잃지 않게 해달라'고 확실히 타진을 하고 들어왔다"며 작심한 바를 털어 놓았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김형오 총선 공천관리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당 안팎의 평가에 따르면 이 위원은 쉽게 타협하지 않는 성품으로 전해져 당 지도부로부터 외압을 막아낼 방파제 역할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위원은 이 같은 기대감을 체감이라도 한 듯 황 대표를 향해 "후발제인(後發制人‧뒤에 손을 써서 상대방을 제압)이라는 사자성어를 선물할까 했다. 한 발 뒤로 물러나라고, 당에서 손을 떼 주십시오"라고 말했다.

    황 대표를 향해 일단 뒤로 물러나 있으라는 얘기와 같다. 공천 업무는 공관위에서 담당할 테니 당 대표는 공천이 공정하게 진행된 뒤 선거의 전면에 나서라는 조언이기도 하다.

    이 위원의 발언이 끝나자마자, 황 대표는 급하게 자리를 떴다. 아직 인사 발언이 더 남은 상황이었다.

    회의장을 바깥으로 나온 황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공천에서 손 떼 달라는 주문이 있었다"는 질문에 "공관위에서 자율적으로 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공관위는 이날 첫 회의를 열고 김 위원장에 이어 이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하는 임명안을 의결했다. 또 공관위의 구성을 공정선거, 여론조사 등 2개의 소위로 나누었다. 공정선거소위는 최대석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가, 여론조사소위는 이인실 서강대 경제대학원 교수가 각각 맡기로 했다.

    공관위는 또 이날부터 오는 29일까지 일주일 간 당 홈페이지에 지역구 후보자 모집 공고를 하고, 오는 30빌부터 다음달 5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한국당 공관위의 이 같은 계획은 새보수당과 통합(합당 혹은 선거연대) 여부와 방식에 따라 변화 가능성이 있다. 특히 두 당의 후보자가 공히 공천신청을 한 지역구에선 경선 실시가 불가피하다는 얘기가 공관위 안팎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