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낙연 '종로' 가닥, 김두관 '경남' 고심



국회/정당

    이낙연 '종로' 가닥, 김두관 '경남' 고심

    이해찬 대표, 이 전 총리에 '공동상임선대위원장'도 제안
    "정치 1번지 종로의 상징성, 대선후보에 대한 예우 등 고려"
    이 전 총리와 이 대표 투톱 체제로 4월 총선 치를 구상
    김 의원은 '경남 양산' 출마 유력…"금명간 결정할 것"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이해찬 대표와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이낙연 전 국무총리에게 4·15 총선 공동상임선대위원장직과 서울 종로구 출마를 공식 제안했다.

    대선 주자인 이 전 총리를 선대위의 간판으로 내세워 이해찬 대표와 '투톱 체제'로 가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울 백범 김구기념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21대 총선 입후보자 교육연수' 도중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가 이 전 총리에게 이같이 제안했다고 밝히면서 "이 전 총리가 오늘 답을 주시진 않았지만 긍정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시점이 왜 오늘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선대위 구성을 설 이후 진행할 것 같은데, 가장 중요한 것이 상임선대위원장직"이라면서 "이 전 총리가 늦어도 내일정도까지는 입장을 전달해오시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종로 출마를 권한 이유에 대해선 종로가 가진 '정치1번지'의 의미와, 역대 대통령 또는 대권후보가 거쳐갔다는 상징성 등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홍 수석대변인은 "종로라는 상징성 감안할 때 상대후보가 누군지 좌고우면하기보다는 이 전 총리를 출마시키는 게 좋겠다는 게 이해찬 대표의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사진=연합뉴스)

     

    한편, 민주당은 이날 김두관 의원에게도 총선에서 경남에 출마할 것을 제안했다.

    이 대표 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김성환 의원은 "김 의원이 오늘 이 대표로부터 제안을 받았고 본인 결단만 남았다"면서 "간다면 경남 양산 쪽이 유력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제안 배경에 대해선 "김 의원이 수도권에서 재선하는 것보다 경남 지역에 전체적으로 기여하는 게 좋겠다는 당의 고민이 있어서 결심해줄 것에 대한 요청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금명간 출마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