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청와대 사칭' 교육청에 위조 공문 보낸 20대 무죄



광주

    '청와대 사칭' 교육청에 위조 공문 보낸 20대 무죄

    공문서라고 보기엔 유치하거나 허황된 내용 담아
    형식 갖추지 못해 공문서 아님을 쉽게 알 수 있어

    (사진=자료 사진)

     

    청와대를 사칭해 '미세먼지 단축 수업 지시' 내용을 담은 공문서를 만들어 교육부와 전국 시·도 교육청에 보낸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20대에게 법원이 무죄를 선고했다.

    광주지방법원 형사 6 단독 황성욱 판사는 공문서위조와 위조공문서행사 혐의로 기소된 A(28)씨에 대한 1심 선고 공판에서 무죄를 선고했다고 17일 밝혔다.

    재판부는 "A 씨가 작성한 문서는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 살펴보면 공무원이 그 직무권한 내에서 작성한 것이 아님을 쉽게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공문서의 형식을 갖추지 못했다"면서 "해당 문서에는 작성자 명의의 직인이나 기관의 관인 내지 작성 명의자 서명을 찾아볼 수 없다"고 판시했다.

    재판부는 이어 "대통령 명의의 공문서라고 보기 어려운 유치하거나 허황한 내용을 담고 있다"며 "공문서위조와 공문서위조죄의 성립을 전제한 위조공문서행사는 모두 범죄의 증명이 없는 경우에 해당한다"고 무죄를 선고했다.

    A 씨는 지난 2019년 3월 8일 광주의 한 대학교 내 우편물취급소에서 청와대를 사칭해 미세먼지에 따른 단축수업 등을 지시하는 내용을 담은 문서를 교육부와 17개 시·도 교육청에 발송한 혐의를 받았다.

    A 씨는 같은 해 3월 7일 자신이 다니는 광주의 한 대학 교학처에 '미세먼지가 심각해 단축수업을 하자'고 건의했다가 수용되지 않자 이 같은 일을 벌인 것으로 드러났다.

    A 씨가 보낸 가짜 문서는 A4 용지 2장 분량으로 구성돼 있으며 '기밀문서' 표시와 함께 '미세먼지가 전국을 뒤덮고 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라 각급 학교는 단축 수업 또는 휴업을 한다'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