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심상정, 출마재가 안해줘"…'전두환 저격수' 임한솔 정의당 떠나



국회/정당

    "심상정, 출마재가 안해줘"…'전두환 저격수' 임한솔 정의당 떠나

    임 부대표 "전씨 추적 한계 부딪힌 상황"…출마 결심
    출마 경로, 지역구 등 미지수…'무소속' 출마도 고려
    정의당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구의원 사퇴"…직위 해제

    정의당 임한솔 부대표가 17일 국회 정론관 앞에서 탈당 기자회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전두환 씨의 '골프장 영상'과 '중식당 오찬 영상'을 공개해 사회적 파장을 불러일으켰던 정의당 임한솔 부대표가 탈당 선언과 동시에 총선 출마를 발표했다.

    임 부대표는 1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업(전씨 재산 환수 등)을 소명으로 여기고 이를 완수할 권한을 부여받고자 4월 총선에 출마하기로 결심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의당에서 선출직 공직자가 총선 등 다른 공직선거에 출마하려면 당 지도부(상무위원회)의 의결을 구해야하는데, "심상정 대표가 허락하지 않았다"는 게 임 부대표의 설명한 탈당 이유이다.

    그러면서 "전씨에 대한 추적시효는 마감돼가는데 권한과 능력은 부족하고, 한계에 직면한 상황"이라며 출마를 결심한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나 정의당에선 임 부대표의 탈당을 순수하게만 받아들이진 않는 분위기다. 당 조항 때문에 출마길이 막힌 임 부대표가 일방적으로 구의원 직을 사퇴한 뒤 탈당까지했다는 것이다.

    정의당 임한솔 부대표가 17일 국회 정론관 앞에서 탈당 회견문을 낭독한 후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의당 강민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국민들이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선출직이 중도 사퇴해 유권자들의 선택을 저버리는 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판단하고 있기에, 임 전 부대표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정의당은 전날 밤 임시상무위원회를 열어 임 부대표에 대한 중징계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당규상 선출직 공직자에 대한 특별징계 규정에 따라 임 부대표의 부대표 직위를 해제했다.

    서울 서대문구의회 의원을 지낸 임 부대표는 출마 경로, 구체적인 지역구 등을 정한 상황은 아니지만 무소속 출마 가능성까지 열어두겠다는 입장이다.

    임 부대표는 "소임을 다 하기 위해, 원치 않지만 부득이하게 정의당을 떠난다"면서 "정의당에서 뜻을 이루지 못하게 돼 너무나 안타깝고 마음이 아프다"며 아쉬움을 나타내기도 했다.

    임 부대표는 지난해 11월 전씨의 '골프장 영상'에 이어 12월에는 '중식당 오찬 영상' 등을 찍어 공개해 '전두환 저격수'로 이름을 알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