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남교육청, "단 한 아이의 배움도 포기하지 않는다"



광주

    전남교육청, "단 한 아이의 배움도 포기하지 않는다"

    '학생 수 조정' '전담교사 배치'로 기초학력 보장
    시·읍 단위 초등 1학년 학급당 학생수 25명으로
    전국 최초 초등 문해·수해력 전담교사 40명 배치

    (사진=자료 사진)

     

    전라남도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시·읍 지역 초등1학년 학급당 학생 수를 25명으로 감축하고, 초등 문해력·수해력 전담교사를 배치하는 등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획기적 방안을 마련해 시행한다.

    전라남도교육청 송용석 교육국장은 16일 브리핑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0 전남교육 기초학력 보장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송용석 국장은 "2020년에 전국 최초로 시·읍 지역 초등 1학년 학급당 학생 수를 25명으로 감축하고 초등 문해력 및 수해력 전담교사 40명을 배치·운영해 기초학력을 보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시·읍 지역 초등학교 1학년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은 한글 해득의 결정적 시기인 초등 1학년 시기의 한글교육을 책임지고 기초학력 부진을 조기에 예방하기 위함이다.

    그동안 과밀학급으로 인해 발생했던 학생 개별지도의 어려움과 업무 부담을 해소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문해력 및 수해력 전담교사 초등학교 배치는 한글 미해득과 수학포기자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이다.

    시 지역은 3~4명, 군 지역은 1~2명을 배치하게 된다.

    도교육청은 2019년부터 진행해온 문해력 및 수해력 연수과정을 이수해 전문성을 갖춘 교사 중에서 희망을 받아 전담교사를 배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교육청은 2020년에도 모든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3R's(읽기, 쓰기, 셈하기)와 교과학습 진단검사를 하기로 했다.

    도교육청은 또 초기 읽기 발달 격차가 심한 학령기 아동이 증가함에 따라 초등학교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한글 해득 및 읽기학습 특성을 진단하는 한글책임제도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할 계획이다.

    전남기초학력지원 전담팀도 신설된다. 이 전담팀은 도교육청- 교육지원청- 학교 간 기초학력 문제를 원활하게 연계하고, 현장의 기초학력 문제를 모니터링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현장지원형 문해력 연수 및 컨설팅을 하게 된다.

    송용석 국장은 "교육환경이 열악한 전남교육의 현실에서 한 아이의 배움도 포기하지 않는 기초학력 보장을 위한 획기적인 방안을 마련했다"면서 "전남교육청은 튼튼한 기초학력을 바탕으로 한 명 한 명이 소질과 적성을 살려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