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세균 총리 임명안 국회통과…14일 정식 임명



총리실

    정세균 총리 임명안 국회통과…14일 정식 임명

    의장 출신 '분수경제' 설파한 경제통…문 대통령 14일 기자회견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이틀째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13일 국회 본회의에서 가결됐다.

    국회는 이날 오후 6시 30분쯤부터 본회의를 열고 정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상정해 표결에 부쳤다.

    이날 오전 치러진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본회의를 16일에 열자고 주장했던 자유한국당도 정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에 참여했다.

    그 결과 출석 의원 278명 가운데 찬성 164표, 반대 109표, 기권 1표, 무효 4표로 정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통과됐다.

    다만 국무총리실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표결 뒤 (정 후보자의) 별도의 입장 표명은 없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정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이 통과됨에 따라 오는 14일 오후 정 후보자를 정식으로 국무총리로 임명할 예정이다.

    이날은 문 대통령의 기자회견이 예정된 날이기 때문에 기자회견에 이어 새 총리 임명을 통해 집권 4년차 국정운영의 '새 출발'을 국민에게 알리겠다는 계획으로 풀이된다.

    정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들어 두번째 총리이자, 국회 의장 출신 첫 총리라는 타이틀을 달게 됐다.

    6선 의원 출신 분수경제를 설파하기도 했던 정 후보자는 참여정부에서 산업자원부 장관을 지낸 '경제통'이기도 하다.

    한편, 2년 8개월 간 최장수 총리로 자리를 지킨 이낙연 총리는 당으로 돌아와 서울 종로구에 출마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