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과학기술 정부출연연구기관 자회사 출범…노조 천막농성 계속



대전

    과학기술 정부출연연구기관 자회사 출범…노조 천막농성 계속

    8개 기관 자회사 설립..2개 기관 동참 예정

    공공연구노조 관계자들이 세종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앞에서 과학기술 정부출연연구기관 간접고용 노동자 직접고용을 촉구하며 삭발을 하고 있다. (사진=자료사진)

     

    비정규직 문제를 놓고 2년 넘게 평행선을 달리던 과학기술 일부 정부출연연구기관이 논란의 대상이 됐던 공동자회사를 출범했다.

    공공연구노조는 직접고용을 촉구하며 천막농성을 계속하고 있다.

    7일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등에 따르면 한국기계연구원 등 8개 기관이 공동으로 설립한 자회사가 최근 출범했다.

    최근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임시 이사회를 통과한데 이어서다. 또 다른 2개 기관도 조만간 자회사에 동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출연연 공동자회사는 근로자의 고용안정성 등을 위해 설립 근거를 정관에 적었다. 출연연 지분이 100%인 출자 회사로 사업 범위를 공공성 사업에 한정해 운영한다.

    수익이 발생하면 근로자 처우 개선에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출연연들은 정규직 전환 방식을 두고 노사가 평행선을 지속해왔다.

    고용 방식에 대한 입장 차이 때문으로 노동자들은 직접고용을 원하지만, 각 기관은 공동자회사를 세우고 이곳에서 고용하는 방식을 제안했기 때문이다.

    일부 기관에서는 공동자회사를 추진하는 과정 중에 일방적인 전환 결정이 내려지고 협의기구 개최에 앞서 노조 측의 참석을 방해했다며 갈등을 빚기도 했다.

    앞서 직접고용을 요구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앞에서 삭발식을 했던 연구노조의 천막농성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현재 지부별로 돌아가며 천막을 지키고 있다.

    이들은 과기정통부의 결단을 요구하고 있다.

    연구노조는 "용역회사와 다름없는 공동자회사가 아니라 직접 고용을 통해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노동자들의 선택을 존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동자회사를 두고서는 "자신들의 이익과 편리함만을 앞세워 정규직 전환 정책을 왜곡하고 있다"며 "실효성도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직접 고용보다 설립 비용이 더 들어갈 뿐만 아니라 자회사 전환 시 경상 운영비 압박 등을 초래하며 실효성 있는 대책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