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목발 탈북' 지성호, '미투' 김은희…한국당 2차 영입인재



국회/정당

    '목발 탈북' 지성호, '미투' 김은희…한국당 2차 영입인재

    '박찬주 물의' 두달 만에 추가 영입 발표

    탈북자 인권운동가 지성호(39) 씨(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총선을 석 달 앞둔 시점에서 2차 영입인재를 발표했다.

    '공관병 갑질 의혹'으로 논란이 됐던 박찬주 전 육군대장 등을 1차 영입 명단에 올렸다가 물의를 빚은 뒤 두 달 만이다.

    한국당은 8일 국회에서 영입인사 환영식을 열어 인권운동가 지성호(39)씨와 전 테니스 선수 김은희(29)씨를 언론에 공개했다.

    한국당에 따르면 탈북자인 지씨는 북한에 있을 때 길거리에서 쓰레기를 주워 먹는 어린이, 이른바 '꽃제비' 중 한 명이었다고 한다.

    14세 때인 지난 1996년에는 화물열차에서 석탄을 훔치려다 굶주림에 탈진해 선로에서 기절했고, 지나가던 열차가 지씨를 덮쳐 왼팔과 다리를 마취도 없이 절제해야 했다.

    지씨는 이후 목발을 짚은 채 중국과 동남아 등 5개국을 거쳐 한국 땅을 밟았다. 현재는 북한 인권 단체 '나우'(NAUH)를 운영하고 있다.

    2018년 1월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의회 국정연설에 소개되면서 국제적으로도 화제가 됐다.

    트럼프 국정연설서 소개된 탈북자 지성호 씨(사진=EPA/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연설에서 "섬뜩한 북한 정권에 대한 또 한 명의 목격자"라고 소개했고, 지씨가 목발을 머리 위로 들어 보이며 기립박수를 받은 장면은 전 세계에 생중계됐다.

    테니스 선수 출신인 김은희 씨는 지난 2018년 한 방송에서 성폭력 피해 사실을 밝힌 뒤 '체육계 미투 1호'로 꼽혔다. 김씨는 초등학교 시절 자신을 성폭행한 코치와 2016년 고소했다.

    김씨의 사례를 계기로 여성 체육인들이 단체 성명을 내는 등 스포츠계 폭력·성폭력 근절을 위한 움직임이 이어졌다.

    한국당은 "지씨가 북한 인권운동뿐 아니라 대한민국 인재로서 한미동맹을 업그레이드하고, 대한민국을 인권 선진국으로 전 세계에 각인시킬 것으로 기대한다"며 "그리고 김씨의 용기는 대한민국을 더 나은 사회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