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추미애 만난 윤석열 "검찰개혁 최선 다하겠다"(종합)



법조

    추미애 만난 윤석열 "검찰개혁 최선 다하겠다"(종합)

    장관실서 4시부터 30분간 비공개 진행
    덕담 주고받아…윤석열 "검찰개혁 최선 다하겠다"
    법무부 차관·검찰국장·대검 차장도 함께 배석
    이번주 검사장급 인사 관측…별도 회동 열릴듯

    윤석열 검찰총장(오른쪽)이 7일 오후 경기 과천정부청사 법무부에 추미애 법무부장관를 예방 하기 전 관계자와 악수를 하고 있다. 왼쪽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 (사진=이한형 기자)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7일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상견례 자리에서 검찰개혁 협조를 당부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추 장관과 윤 총장은 이날 오후 4시부터 약 30분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장관실에서 비공개 회동을 진행했다.

    법무부 관계자는 "이번 면담은 장관 취임에 따른 검찰총장의 통상적 예방이었고 새해 인사를 비롯해 덕담 및 환담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추 장관은 윤 총장에게 검찰개혁에 대한 협조를 당부한 것으로도 전해졌다.

    법무부에 따르면 윤 총장은 추 장관의 당부에 "장관 재임 중에 검찰개혁이 완수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취지로 답했다.

    앞서 추 장관과 윤 총장은 지난 2일 정부 신년회 자리에 참석했지만 따로 만남을 가지지는 않았다. 이번이 첫 공식 회동인 셈이다.

    이날 회담에는 법무부와 대검 측 주요 인사도 함께 배석했다. 법무부 측에서는 김오수 차관과 이성윤 검찰국장이, 대검 측에서는 강남일 대검 차장검사가 자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추 장관은 윤 총장 회동 이후 법무부 산하기관장에 대한 예방을 진행했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다만 이날은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검찰 인사와 관련해 얘기가 오고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법무부 관계자는 일정을 밝히며 "검찰인사 관련 의견 청취는 통상적 절차에 따라 별도로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법조계에선 법무부가 조만간 검사장급 검찰 인사를 단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추 장관이 최대한 빠른 시간에 인사를 통해 자신과 함께 개혁 작업에 나설 인물을 발탁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이미 추 장관 임명 이후 박균택 법무연수원장에 이어 김우현 수원고검장이 사의를 표명해 검사장급 이상 자리가 8자리로 늘었다.

    최근 검찰이 조국 전 법무장관 일가 수사를 비롯 청와대의 선거개입 의혹,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사건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는 점도 ‘검찰 인사 시계’를 앞당긴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현 정권 수사를 진행하는 수사팀 및 지휘라인 검사의 경우 '인사 1순위'에 해당할 수 있다.

    구체적인 시기가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이르면 오는 8일 검찰인사위원회가 열린 뒤 이번주 후반쯤 검사장급 이상 검찰 인사가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와 함께 법무부의 핵심보직에 비(非)검찰 출신 법조인이 임명될지도 관심사다. 핵심 보직인 법무부 검찰국장이나 기획조정실 등이 거론된다.

    일각에선 조국 전 장관의 검찰개혁 '1호 인사'였던 황희석 법무부 인권국장이 법무부 검찰국장이나 서울중앙지검장으로 기용되는 게 아니냐는 예측을 내놨다. 황 국장은 전날 법무부에 사의를 표명했다.

    기용설에 대해 황 국장은 "제안을 받은 적 없고 생각한 적도 없다"고 부인한 상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