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속보] '유재수 감찰중단' 조국 전 장관, 영장기각 후 첫 소환



사건/사고

    [속보] '유재수 감찰중단' 조국 전 장관, 영장기각 후 첫 소환

    6일 '피의자 신분'으로 3번째 소환…영장 기각 10일 만
    백원우도 3일 피의자 조사…'유재수 감찰무마' 수사 마무리 관측

    조국 전 법무부 장관.(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검찰이 이른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무마 의혹 관련 조국 전 법무부장관을 소환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의혹 관련 세 번째 검찰 조사며 구속영장이 기각된 후 첫 조사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6일 오전 조 전 장관을 비공개 소환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을 상대로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중단 과정에 얼마나 개입했는지를 보강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검찰은 조 전 장관을 지난해 12월 16일과 18일 피의자 신분으로 연달아 소환한 뒤 같은달 26일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에서 기각됐다.

    당시 구속필요성을 심사한 서울동부지법 권덕진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영장을 기각하면서도 "이 사건의 범죄 혐의는 소명되고 범행은 그 죄질이 좋지 않다"고 이례적으로 강조한 바 있다.

    검찰 또한, "죄질이 나쁜 직권남용범죄를 법원에서 인정한 이상, 이 사건과 관련된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며 수사를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한편 검찰은 조 전 장관의 소환에 앞서 지난 3일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의혹 관련 백 전 비서관에 대한 두번째 검찰조사다.

    검찰은 백 전 비서관을 상대로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이 중단되는 과정에서 어느 선까지 개입했는지, 청와대 등 여권인사의 청탁을 조 전 장관에게 전달한 적이 있는지 등을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백 전 비서관의 진술내용을 토대로 이날 조 전 장관에 대한 보강조사를 벌인 뒤 조만간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수사에 대한 결론을 내릴 전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