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4·15총선 충청권 민심을 잡아라…소리없는 전쟁 시작



대전

    4·15총선 충청권 민심을 잡아라…소리없는 전쟁 시작

    전국 판세의 바로미터 충청민심 잡기 위해 여야 사활

    2020년 경자년(庚子年)이 시작됐다. 대전과 세종·충남 지방정부에게는 혁신도시와 행정수도로 나아가기 위한 분수령이 될 중요한 한 해가 될 전망이다. 4차 산업혁명특별시의 기반을 다지는 대전시와 본격적인 행정수도 준비에 나선 세종시, 복지수도를 정착시키려는 충남도 등 충청 지방정부가 변화를 통한 새로운 충청 만들기에 나선다.

    대전시와 충남도가 지역 정치권과 함께 전력을 다해 온 혁신도시 지정여부도 올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굵직굵직한 새해 목표 속에 지역민들의 다양한 의견도 세심하게 듣고 정책에 반영해야 하는 시민주권시대도 충청지방정부가 해 나가야 할 일들이다.

    대전CBS는 경자년 새해를 맞아 대전과 세종·충남 지방정부가 가야할 길과 분야별 현안을 점검해 보는 기획 보도를 마련했다. 또 올해 총선을 앞둔 지역 정치권의 총선 준비과정도 짚어본다. 7일은 마지막 순서로 4.15총선을 앞둔 지역정치권의 현안과 전략 등을 살펴봤다. [편집자 주]


    올해 치러지는 4.15총선은 차기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충청권 민심을 알아볼 수 있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전국 판세의 축소판인 충청권에서의 승리가 갖는 의미를 볼 때 여야 모두 사활을 건 승부를 펼칠 전망이다.

    이를 반영하듯 각 당에서는 지역의 각종 현안 등이 판세에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하면서 맞춤형 전략 짜기에 여념이 없다.

    ◇ 동서로 갈라진 민심…대전 1당은 어디

    대전은 지역정당이 사라지면서 한 정당에 몰표를 주지 않는 균형 잡힌 민심을 이어오고 있다.

    20대 총선에서 동구와 중구, 대덕구 등 원도심이 몰려 있는 동쪽은 보수정당인 자유한국당이, 서구와 유성구 4곳의 선거구가 몰려 있는 서쪽은 진보정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차지하고 있다.

    여당인 민주당은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등 미래 성장 동력의 원활한 추진 등을 위해 집권여당에 힘을 몰아줘야 한다는 점을 부각시킬 계획이다. 각종 현안들이 산적해 있는 만큼 지방선거에 이어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압승을 호소하겠다는 것이다.

    조승래 대전시당 위원장은 "이번 총선은 대한민국과 대전이 미래로 갈지 다시 발목이 잡혀 과거로 돌아갈지 결정하는 중요한 선거가 될 것"이라며 "대전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시민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문재인정부가 추진해온 각종 정책들에 대한 실정을 부각시키는 동시에 대전시의 국책사업 부재 등을 통해 정부심판론을 선거 전면에 내세우겠다는 전략이다.

    이장우 대전시당 위원장은 "소득주도성장부터 젊은 세대들의 일자리문제, 경제문제와 안보문제 등 불통정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며 "시정과 관련해서도 전국에서 최하위권을 유지하는 등 난맥상이 이어지고 있어 이런 부분을 부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과 바른미래당, 새로운보수당 등 군소정당들도 거대 양당체제의 문제점 등을 강조하면서 지역 표심을 얻겠다는 전략이다. 처음으로 시행되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소수정당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 전망하면서도 지역 표심을 잡기 위한 공약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사진=자료사진)

     

    ◇ 엎치락 뒤치락 충남…최대 승부처 천안·아산

    충남은 농촌지역의 보수성향과 도심지역의 진보성향이 혼재된 양상을 띄고 있다.

    지리적으로 수도권과 인접해 있어 전국 이슈에 민감한 반면, 대통령 탄핵 사건 이후 여당이 싹쓸이 하다시피했던 지방선거에서도 일부 농촌지역은 한국당이 굳건하게 승리를 할 만큼 잠재된 보수성향이 존재하는 곳이다.

    20대 총선에서는 민주당이 5석, 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이 6석으로 양분화 됐고, 재보궐선거를 거치면서 민주당이 6석, 한국당이 5석을 차지할 만큼 진보와 보수간 팽팽한 줄다리기가 연출되고 있다.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내포신도시의 안정적 정착과 혁신도시 문제, 석탄화력 발전소 등 각종 현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공약을 내걸고 유권자들의 지지를 이끌어 내겠다는 전략이다.

    반면 한국당은 여당이 진영논리에 갇혀 갈등을 부추기고 국론을 분열시키고 있다는 점과 충청권 장차관급 인사홀대에 대한 문제를 적극 알릴 계획이다.

    특히 양당은 충남 지역내 가장 많은 유권자가 모여 있는 천안과 아산 표심을 잡기 위해 당력을 모으겠다는 전략이다.

    여기에 대법원 선고로 수장이 낙마한 천안시장 재보궐 선거가 천안, 아산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으로 판단하고 맞춤형 후보를 선출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어기구 충남도당 위원장은 "천안시장 선거는 매우 중요한 상황"이라며 "민생입법이 마무리되면 천안시장 공천을 고민할 것이고,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후보를 공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당 김태흠 충남도당 위원장은 "천안아산 지역은 의석수도 많고 시장도 재보궐선거가 치러지는 만큼 천안아산 민심을 되돌리는데 노력할 계획"이라며 "한국당이 의석수를 많이 확보해야 견제와 독주를 막는다는 점을 강조하겠다"고 말했다.

    ◇ 행정수도 완성…세종시 분구에 출마자 몰려

    세종시는 국토균형발전과 행정수도로서의 기능 완성이라는 상징성을 띄고 있다.

    집권여당의 대표인 이해찬 의원의 불출마로 인해 현역이 없는 상태에서 21대 총선을 치러야 한다. 또 인구의 급격한 유입으로 분구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예비후보가 대거 몰려 있는 상황이다.

    지역 현안으로는 국회세종의사당의 원활한 추진과 행정수도 기능의 안정적 정착 등을 꼽을 수 있다.

    여당의 강세 속에서 야당이 거물급 투입 등 탈환을 위한 묘수 찾기에 돌입한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이낙연VS황교안, 이낙연VS이완구 등 전직 총리간 피할 수 없는 승부가 펼쳐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