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도대체 소신이 뭐냐’ 공수처법 투표 행태 논란



전남

    ‘도대체 소신이 뭐냐’ 공수처법 투표 행태 논란

    전남 동부권 현역 의원 4명 모두 제각각
    오락가락 표결 행태에 시민들 항의 행동도
    내년 총선 앞두고 표심에 영향 미칠지 주목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30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 참석해 공수처 설치 법안에 반대하며 국회의장석을 둘러싸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황진환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이 30일 국회를 통과한 가운데 전남 동부지역 국회의원들의 투표 행태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무소속 이용주 의원(여수갑)과 무소속 정인화 의원(광양·구례·곡성)은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이 대표발의한 수정안에 공동발의자로 각각 이름을 올렸다.

    그러나 이용주 의원은 정작 투표장에서는 본인이 공동발의한 안에는 반대표를, '4+1협의체'가 합의한 '윤소하안'에는 찬성표를 던졌다.

    정인화 의원은 295명의 국회의원 중 유일하게 공동발의자로 참여한 ‘권은희안’과 범여권안인 ‘윤소하안’ 모두에 찬성표를 던졌다.

    이 같은 행태에 ‘도대체 소신이 뭐냐’는 비아냥이 터져 나오고 있다.

    이용주 의원은 투표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20대 국회가 시작하면서, 저와 민주당 박범계 의원님이 가장 먼저 공수처법을 공동발의했다”며 “패스트트랙에 올라온 공수처법은 흔들림 없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정인화 의원실 관계자는 “공동발의에 참여한 법안에 반대표를 던질 수 없었던 것 같다”며 “공수처 자체에 찬성했기 때문에 찬성표를 던졌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주승용 의원(여수을)은 지난 27일 당 최고위원회에서 4+1협의체가 합의한 수정안에 강력히 반대했다가 투표장에선 입장을 뒤집고 찬성표를 던졌다.

    여수 지역 시민단체인 정치개혁여수시민행동은 29일 논평을 내고 공수처법 설치 반대 입장을 밝힌 주승용 의원에 대해 내년 총선에서 '낙선운동'을 예고했다.

    시민행동은 "지역 유권자 90% 이상이 찬성하는 공수처에 대해 주승용 의원이 노골적으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며 “지역 유권자의 염원을 반대하는 정치는 결코 설 자리가 없다는 것을 여수시민들이 내년 총선에서 반드시 보여 줄 것"이라고 말했다.

    보수 성향의 무소속 이정현 의원(순천)은 이번 공수처법안 표결에 불참했다.

    전남 동부지역 현역 의원들의 이 같은 투표 행태에 불만을 가진 일부 지역 주민들은 SNS 등을 통해 의원의 이름과 연락처 등을 적극적으로 공유하며 항의하기도 했다.

    내년 총선이 4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번 공수처법안에 대한 의원들의 투표 행태가 표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