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브레이크 없는 '보수단체' 집회에 경찰 본격 '제동'



사건/사고

    브레이크 없는 '보수단체' 집회에 경찰 본격 '제동'

    경찰, 범투본 청와대 앞 집회 1월 4일부터 금지
    전광훈 목사 수사도 속도…"곧 신병처리 결정"
    충돌 빚은 보수단체 국회 집회도 엄정 처리 예고
    보수단체 반발, 24~25일 집회…대규모 충돌 우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경찰이 최근 잇따라 이어지고 있는 보수단체의 집회에 엄정한 수사를 예고하며 본격적인 제동에 들어갔다. 이에 반발한 보수단체는 앞으로도 집회를 계속 열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라 향후 대규모 충돌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문재인 하야 범국민 투쟁본부'(범투본)가 3개월째 열고 있는 청와대 앞 집회를 오는 1월 4일부터 전면 금지하기로 23일 결정했다. 범투본은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 회장인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단체다.

    이용표 서울경찰청장은 "범투본이 내년 1월 4일 이후부터 사랑채 정면과 효자치안센터 인근 등 청와대 근처에서 열기로 신고하는 집회에 주간·야간 모두 '금지 제한 통고'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1월 4일부터 청와대 앞 범투본 집회는 개최 자체가 불법이 된다"고 설명했다. 범투본이 다음달 4일 이후에도 해당 장소에서 집회를 열면 미신고 집회로 간주해 강제 수사에 착수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범투본은 개천절인 지난 10월 3일 광화문에서 대규모 집회를 연 뒤 3개월이 넘도록 청와대 인근에서 장기 농성을 벌이고 있다. 경찰이 지난달부터 야간 집회를 금지했지만 범투본은 '광야교회'라는 이름으로 철야 농성을 계속해왔다.

    밤낮을 가리지 않고 이어지는 농성에 주변 맹학교 학부모들이 112에 신고하는 등 민원이 빗발쳤다. 경찰이 범투본 집회에 본격적으로 제한을 둔 이유도 소음 때문이다.

    범투본을 이끄는 전광훈 목사에 대한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다. 전 목사는 경찰의 4차례 소환 통보에 불응하다가 체포영장 신청이 검토되자 5번째 요구만인 지난 12일 경찰에 출석했다.

    전 목사는 지난 10월 3일 열린 광화문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경찰에 폭력을 행사하도록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외에도 내란 선동과 기부금품법 위반 등 혐의로도 고발된 상태다.

    이 청장은 "보강 수사를 진행중이다. 수사 상황을 본 뒤 빠른 시일 내에 전 목사의 신병 처리를 결정하겠다"며 구속영장 신청 가능성을 시사했다. 전 목사는 이미 출국이 금지된 상황이다.

    최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수단체 집회에 대해서도 강도높은 수사를 예고했다. 이 청장은 "피해자들과 출석 일자를 조율하고 국회 CCTV 영상을 분석중"이라며 "최대한 신속하고 공정하게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자유한국당 지지자들과 각종 보수단체 회원들은 지난 16일 국회에서 '공수처법 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를 진행했다. 집회 과정에서 자유연대 등 각종 보수단체가 국회 본청 진입을 시도하다가 이를 막는 경찰, 국회 방호원들과 충돌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집회 다음날인 17일 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 우리공화당 조원진 공동대표를 집회시위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정의당도 한국당 관계자들을 특수폭행 등 혐의로 고발했다.

    전담팀을 꾸린 영등포경찰서는 23일 정의당 박예휘 부대표를 고발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24일에는 민주당 설훈 의원을 상대로 폭행 피해 여부를 조사할 계획이다. 이 청장은 "불법 행위가 확인되면 예외없이 사법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의 수사에 범투본 등 보수단체는 반발하고 있다. 이미 전 목사는 지난 주말 광화문 집회에서 "청와대 광야교회를 해체하려 하면 절대로 물러설 수 없다. 목숨 걸고 싸우겠다"고 엄포를 놨다.

    범투본은 성탄절 전날인 24일과 성탄절 당일 모두 광화문에서 집회를 열 계획이다. 경찰의 집회 금지 조치에 맞서 대규모 인원이 참가할 전망이다. 경찰 측과 충돌 가능성이 적지 않다. 우리공화당도 24일 낮 국회 앞에서 집회를 예고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