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첩보 제보자-편집자' 모두 조사…靑 관계자 소환 주목



법조

    檢, '첩보 제보자-편집자' 모두 조사…靑 관계자 소환 주목

    '제보 편집' 靑 행정관 조사 이튿날 '제보자' 송병기 조사
    송병기 소환과 함께 사무실·자택 압수수색도 나서 '속도'
    이첩 지시한 백원우도 소환할 듯…박형철·조국도 '주목'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른바 '김기현 첩보'를 제보한 인물로 지목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을 소환했다. 관련 제보를 처음 받아 일부 편집한 것으로 알려진 전직 청와대 행정관을 조사한지 하루 만에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송 부시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중이다.

    이와 함께 같은날 오전 울산시청 송 부시장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하고 자료를 확보했다.

    이들은 당시 청와대 핵심 관계자들로 제보가 접수된 이후 이첩된 경로에 있던 만큼 조사가 불가피하다.

    앞서 청와대 발표에 따르면 문 모 전 행정관은 민정비서관실에 근무하던 2017년 10월 스마트폰 SNS를 통해 송 부시장으로부터 김 전 시장 및 측근 등에 대한 비리 의혹을 제보받았고, 이를 요약·편집해 백 전 비서관에게 보고했다.

    이후 백 전 비서관은 이 첩보를 소관 부서인 반부패비서관실로 전달하고 반부패비서관실이 경찰에 이첩했다는 게 청와대 설명이다.

    검찰이 첩보 제보부터 편집 과정까지 경로에 있는 주요 관련자들을 차례로 수사하는 모양새다.

    법조계에선 검찰이 청와대 공식 해명 직후 주요 실무 관계자들을 전격 소환하는 등 속도를 내고 있는 배경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이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기초조사가 상당부분 이뤄진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앞서 울산지검은 1년8개월간 관련 자료나 관련자 조사를 진행해왔다.

    이와 함께 청와대의 해명이 주요 관계자들이 내놓은 설명과 일부 엇박자를 내면서 오히려 의혹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는 점도 검찰 수사에 명분을 더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앞서 송 부시장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청와대에서 여러가지 동향을 요구했기 때문에 알려줬다"고 해명한 바 있다. 청와대 해명과 달리 청와대 측이 적극적으로 첩보를 수집했다고 읽히는 대목이다.

    또 청와대는 문 전 행정관과 송 부시장이 캠핑장에서 우연히 알게 된 사이라고 밝혔지만, 송 부시장은 친구를 통해 알게 됐다고 말했다. 송 부시장은 "2014년 하반기 서울 친구를 통해 알게 됐다"며 "이후 가끔 친구와 만난 적 있었고, 통화도 간헐적으로 한두 번 하는 사이였다"고 소개했다.

    검찰 수사가 잰걸음을 보이면서 김 전 시장의 비위 제보가 이첩된 경로에 있던 핵심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당시 민정수석이던 조 전 장관이 관련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는지 등도 규명대상이다.

    해당 제보는 백 전 비서관에게 보고된 이후 박 비서관이 있는 비서실로 전달됐다. 백 전 비서관은 당시 상황에 대해 "통상적인 반부패 의심사안으로 분류, 일선 수사기관이 정밀히 살펴보도록 단순 이첩한 것 이상이 아니다"라고 해명한 상태다.

    검찰은 조만간 이들을 소환해 제보 가공 및 이첩 과정에 청와대의 적극적인 개입이 있었는지 등에 대해 캐물을 방침이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전날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조 전 장관과 백 전 비서관, 박 비서관, 이광철 민정비서관 등 청와대 인사들과 송철호 울산시장, 송병기 울산시 부시장 등 6명을 직권남용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