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中 미국 외교관도 추방하나…관영언론 통해 군불때기



아시아/호주

    中 미국 외교관도 추방하나…관영언론 통해 군불때기

    글로벌타임즈, 홍콩·마카오 미국 외교관 추방 가능성 제기
    "신장 지역에도 미국 외교관 여권 소지자 진입 불허 검토"

    미 군함에서 홍콩을 바라보는 해병들.(사진=AFP/연합뉴스 제공)

     

    중국이 홍콩인권법 시행에 따른 보복으로 미국 군함의 홍콩 입항을 불허하고 5개 비정부기구(NG0)에 대한 제재 방침을 밝힌 데 이어 미국 외교관 추방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는 3일 제재 대상이 된 휴먼라이츠워치와 미국국가민주기금회(NED) 등 NGO들이 불법 단체로 규정되고 이들 조직과 관련 있는 홍콩과 마카오의 미국 외교관들이 추방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NGO가 '일국양제'(한 국가 두 체제) 덕분에 홍콩에서 제한 없이 활동할 수 있었지만 이를 이용해 중국의 국익을 해쳤기 때문에 홍콩에서 활동과 자금 흐름이 동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인민대학의 미국 전문가 댜오다밍도 "이들 NGO는 불법단체로 규정될 수 있다. 그러므로 NGO 인력뿐만 아니라 이들과 관련 있는 홍콩·마카오 주재 미국 총영사관의 외교관들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 총영사관 밖 홍콩 시위대.(사진=AP/연합뉴스 제공)

     

    한편 글로벌 타임즈 후시진 편집장은 미국의 신장 문제 간섭을 비자 발급 문제와 연결시키면서 "중국은 모든 미국 외교관 여권 소지자들의 신장 입국을 금지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후시진 편집장은 이날 트위터 계정에 올린 글에서 "미국 의회가 신장 관련 법안을 통과시킬 계획을 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은 신장 문제에 간섭한 미국 관료들과 국회의원들에게 비자 제한을 가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면서 모든 미국 외교관 여권 소지자들의 신장 입국을 금지를 언급했다.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을 포함한 미국 관리들은 최근 중국 신장 위그르의 인권 상황 등을 공개적으로 비판해 왔다.

    중국은 이 수용소들이 극단주의자들의 생각을 없애는 것을 돕기 위해 직업 훈련을 제공하고 있으며 미국이 국내문제에 간섭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