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특감반원 극단선택에 여권 '별건수사' 의심



국회/정당

    특감반원 극단선택에 여권 '별건수사' 의심

    檢 靑 하명수사 의혹 수사 속 여권 긴장
    與, A수사관 사인 두고 검찰 별건.압박 수사 관행 지적도 제기
    의원총회서도 "A수사관 유서에 윤석열 총장 등장 의문"
    靑 "억측과 오해가 심리적 오해로 이어진 것 아닌가"
    여권과 검찰 갈등 수사 진행되면서 깊어질 듯
    추미애 장관 다음주 지명 알려져...새 컨트롤 타워 변수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휘하에서 행정관으로 근무했던 검찰 수사관 A씨가 지난 1일 오후 숨진채 발견된 서울 서초구 한 사무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대통령 측근으로 알려진 백원우 민정비서관 당시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으로 근무했던 A 수사관이 지난 1일 스스로 목숨을 끊으며 파장이 일고 있다. 이런 가운데 그의 사망을 두고 검찰과 여권 간에 또 다른 논란이 이어지는 모습이다.

    일단 여당은 검찰의 수사 방향이 청와대와 여권을 향할 수밖에 없어 곤혹스러워하는 분위기다. 검찰의 수사가 계속 길어질 수밖에 없고, 재판기간까지 하면 총선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여권 내부에서는 검찰의 과잉 수사와 별건수사에 A 수사관이 극단적 선택을 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보이고 있다.

    검찰이 특정 진술을 받아내기 위해 A수사관에 대한 개인적 사안으로 압박 수사를 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사진=연합뉴스 제공)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2일 브리핑을 통해 "특감반원들이 직제상 없는 일이라던지, 비서관의 별동대라던지 하는 등의 억측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린다"라고 하명 수사 의혹에 선을 그었다.

    이어 고 대변인은 A수사관의 극단적 선택에 대해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났다"며 "업무와 관련된 억측과 오해가 고인에게 심리적 압박으로 이어진 것 아닌지 깊이 숙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안에서도 '별건 수사'에 대한 언급이 늘고 있다.

    여당 관계자는 "검찰이 별건 수사를 통한 압박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며 "만약 사실로 확인된다면 법무부의 감찰까지도 필요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2일 민주당 의원총회에서도 A수사관이 챙겼던 '울산 고래 고기 사건' 내용과 함께, 사인을 둘러싼 의혹제기도 나왔다고 한다.

    A수사관이 남긴 A4 9장 가량의 유서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해당 유서의 내용 또한 검찰의 압박 수사와 관련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다.

    검찰.(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검찰은 지적이 일자, 별건 수사 여부에 대해 적극 부인하며 A수사관의 사인에 대한 철저 수사 의지를 밝혔다. 하지만 여권과 검찰의 대립은 당분간 계속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하명 수사 의혹에 더해 A수사관 사인에 대한 특별검사 도입까지 제기된다.

    청와대가 하명 수사 의혹에 떳떳한 만큼 야당이 요구하는 특검도 못받을 이유가 없고, 더 나아가 A수사관이 수사를 받는 과정에서 압박은 없었는지도 밝혀야 한다는 것이다.

    여당 지도부 한 의원은 사견을 전제로 "특검을 받아도 괜찮다고 본다"며 "청와대는 법적 문제가 없다고 한다. 검경 갈등 사례인 고래고기 사건 등 관련 사건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더해 청와대는 조만간 법무장관에 추미애 전 대표를 지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개혁의 컨트롤 타워를 다시 세우면서 개혁에 동력을 살린다는 포석이다.

    또 추 전 대표의 경우 풍부한 정치경력을 바탕으로 윤 검찰총장에 적절한 맞상대를 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정권 차원에서 검찰의 과잉 수사가 계속되고 있다는 인식 하에 추 전 대표로 하여금 검찰을 견제하는 역할을 할 수 있지 않겠냐는 것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