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中 홍콩인권법 반발하지만 무역협상 못 뒤엎어"



미국/중남미

    "中 홍콩인권법 반발하지만 무역협상 못 뒤엎어"

    • 2019-11-29 13:15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오른쪽).(사진=로이터/연합뉴스 제공)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홍콩 인권민주주의법안에 서명한 것에 대해 중국이 내정간섭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지만, 이것이 미중 무역협상을 위험에 빠뜨리지는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뉴욕타임즈(NYT)는 28일(현지시간) ‘중국은 홍콩에 대해 미국을 비난한다. 그것은 무역협상을 멈추지 못할 것’이라는 상하이 발 기사를 통해 이같이 전망했다.

    영국 런던의 SOAS 중국 연구소 스티브 창 소장은 NYT와의 인터뷰에서 “중국 당국은 많은 목소리를 내겠지만, 더 많은 것을 할 여력은 없다”면서 “중국에 무역협상은 너무 중요하기 때문에 어떤 것도 그것을 뒤엎도록 놔두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NYT는 중국 정부가 홍콩 문제보다 경제를 우선순위에 둬야할 이유가 있다면서, 미국과의 무역전쟁이 중국 경제의 둔화를 가져왔고, 이같은 경기둔화가 계속된다면 중국 공산당의 일당 독재가 흔들리게 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중국은 아프리카 돼지열병으로 인해 엄청난 양의 육류 수입이 필요한 상황으로, 세계 2위 돼지고기 생산국이자, 사료용 대두 생산국이면서 세계 1위 소고기 생산국인 미국에 손을 벌릴 수밖에 없다는 점도 환기시켰다.

    BBC도 미중 무역협상이 중단되지 않을 것이라는 비슷한 전망을 내놓으면서, 미국 또한 내년 대선을 앞두고 미국 소비자들에게 더 높은 비용과 경제적 어려움을 가져다주는 것을 피하기를 원한다고 분석했다.

    미국은 다음달 15일에 3000억 달러 어치의 중국산 가운데 2차분(1600억 달러)에 대해 15%의 관세부과를 예고한 상황인데, 이것이 시행되면 소비재에 관세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고 이는 미국 경제, 특히 물가 인상으로 인한 소비심리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

    따라서 미국이나 중국 모두 여전히 무역협상을 계속할 유인을 갖고 있다고 BBC는 분석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이날 베이징 발 기사를 통해 중국이 트럼프 대통령의 홍콩 인권법 서명에 대한 보복을 시작하지 않았으며, 미중 양측이 모두 수주 내에 이른바 1단계 합의에 서명할 것을 자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중국 당국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중 관계가 악화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홍콩 인권법을 이행하지 않는 쪽을 선택할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