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 北 발사체 탄도미사일 규정…韓 빼고 美와 협의



국제일반

    日, 北 발사체 탄도미사일 규정…韓 빼고 美와 협의

    합동참모본부는 28일 북한이 이날 오후 함경남도 연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초대형방사포로 추정되는 단거리 발사체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달 31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한 초대형 방사포의 시험사격 모습.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28일 북한이 발사한 발사체에 대해 한국 정부 발표와 달리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규정하고 "국제사회에 대한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일본 정부는 그러면서 한국에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에 근거한 정보공유를 요청하지 않고 미국과 정보공유에 나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아베 신조 총리는 이날 북한 발사체 발사직후 총리 관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회의를 개최한 뒤 기자들에게 북한 발사체에 대해 "우리나라(일본) 영역과 배타적경제수역(EEZ) 낙하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북한의 거듭되는 탄도미사일 발사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에 심각한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미국과 한국 등 국제사회와 연계하면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내기 위해 경계 감시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북한의 발사체 발사와 관련해 주중 대사관 경로를 통해 북한에 항의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일본 외무성 간부는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는 일련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으로 극히 유감"이라고 말했다고 NHK는 전했다.

    또 고노 다로 일본 방위상도 북한 탄도미사일 2발이 고도 100km, 380km를 비행했다고 설명하면서 일본 선박과 항공기 피해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고 기자단에 밝혔다.

    이어 일본 외무성의 다키자키 시게키 아시아 대양주 국장은 이날 밤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북한 발사체에 대해 전화협의를 했다고 NHK가 29일 보도했다.

    전화협의에서 일본 측은 북한의 발사체 발사에 대해 국제사회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는 일본의 입장을 설명하고 북한에 대한 대응 방안을 검토해 한.미.일 3국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일본 정부가 이같이 발빠르게 미국과 정보를 공유하면서도 지소미아에 근거한 한일간 군사정보 제공 요청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일본 정부가 북한의 단거리발사체를 한국 정부의 방사포라는 분석과 달리 단거리탄도미사일로 규정하고 국제사회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고 비판하면서 한미일 3국간 협력을 강조한 것은 지소미아 종료 연장을 염두에 둔 행보로 분석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