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마무리 국면에…변수 맞은 '조국 일가' 수사?



법조

    마무리 국면에…변수 맞은 '조국 일가' 수사?

    검찰, 조국 추가 소환 앞서 부인 조사 필요
    정경심 교수, 출석 불응…아들·딸, 진술 거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일가를 둘러싼 의혹을 규명하는 검찰 수사 일정이 다소 늘어질 것으로 보인다.

    마무리 국면으로 접어든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지만, 일각에서는 장기화할 가능성도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검찰은 조 전 장관 추가 소환 이전에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상대로 먼저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정 교수가 출석을 거부해 이뤄지지 않았다.

    29일 검찰 등에 따르면 정 교수는 전날 검찰의 출석 요구에 불출석 사유서를 내고 서울구치소에서 나오지 않았다.

    정 교수 측은 '재판을 앞둔 피고인이어서 검찰 조사를 받을 의무가 없다'는 취지로 조사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 교수를 상대로 자녀 입시비리와 관련한 혐의가 일부 남아있고 조 전 장관과의 연관성도 확인이 필요해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 교수 조사가 이뤄지기 전에 조 전 장관을 부르지 않을 계획이다.

    이 때문에 정 교수가 건강 문제나 재판 등을 이유로 또다시 소환에 불응한다면 수사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정 교수는 앞선 검찰 조사에서도 수차례 건강 문제 등을 이유로 소환 조사에 응하지 않았다.

    검찰은 정 교수를 두 차례 재판에 넘기면서 사문서 위조·자본시장법 위반 등 15개 혐의를 적용했다. 하지만 공소장에 기재되지 않은 추가 혐의를 계속 수사 중이다.

    자녀들의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증명서 허위발급 의혹 등이 우선 꼽힌다.

    검찰은 정 교수의 공소장에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증명서가 딸의 서울대·부산대 의학전문대대학원 입시에 제출된 점을 기재했지만, 증명서 발급 경위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검찰은 이런 이유 등으로 정 교수를 상대로 한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한편 검찰은 지난달 23일 정 교수를 구속한 직후 아들과 딸을 추가로 조사했다.

    다만 이들 모두가 진술을 거부해 검찰이 유의미한 답변을 얻지는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교수를 비롯해 자녀 등 핵심 관련자들이 출석에 불응하거나 진술을 거부하면서 수사 일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검찰 출신의 한 변호사는 "검찰이 부인인 정 교수를 먼저 소환 조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은 진술을 거부하는 조 전 장관을 대하는 전략이 바뀐 것으로 보인다"며 "수사 일정이 다소 늦어지더라도 최대한 혐의를 입증할 객관적 증거와 진술을 확보하겠다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다만 "정 교수를 상대로 유의미한 진술을 얻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막바지에 이른 조 전 장관 일가 수사가 최근 주목받고 있는 옛 청와대 민정수석실 '감찰 무마' 의혹 수사와 보조를 맞추기 위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별개' 사안이라며 선을 긋고 확대 해석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