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립해양박물관, 기획전시 '등대, 천년의 불빛…' 내달 2일 개막



부산

    국립해양박물관, 기획전시 '등대, 천년의 불빛…' 내달 2일 개막

    아세틸렌가스등(사진=국립해양박물관 제공)

     

    국립해양박물관은 12월2일부터 내년 3월1일까지 기획전시 '등대-천년의 불빛, 빛의 지문'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세계 등대의 역사와 과학‧산업 기술적 측면과 더불어 예술적 시각을 제시하는 전시로, 등대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국제항로표지협회(IALA)가 공식후원하며, 한국항로표지기술원(국립등대박물관)이 함께한다.

    전시회에는 세계의 등대 관련 유물뿐만 아니라 프랑스 등대 전문 일러스트 작가 라민(Ramin Debrest)의 원화 작품 등도 전시된다.

    전시는 총 3부로 구성되는데,1부 '등대와 항해', 2부 '세계 등대와 과학기술', 3부 '세계 등대와 예술'로 구성된다.

    프레넬렌즈 5등급 등명기렌즈(간절곶 등대)(사진=국립해양박물관 제공)

     

    1부는 등대의 기본적인 역할인 항로표지 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등대와 같이 뱃사람들의 항해에 도움을 주는 지구의 천구의, 녹터널, 망원경, 나침판 등의 항해도구와 함께 과거 등대 역할을 했던 연안의 횃불과 관련된 문헌 자료를 소개한다.

    2부는 지구상에서 가장 먼저 세워진 고대 이집트의 파로스 등대와 가장 아름다운 건축물로 꼽히는 중세 프랑스의 코르두앙 등대 그리고 우리나라 최초로 세워진 팔미도 등대 등 국내‧외 과학, 산업, 기술과 함께 진화해온 등대발전사를 다양한 자료와 함께 소개한다.

    3부에서는 오랜 세월 시인과 작가, 화가의 훌륭한 영감을 부여해왔던 등대의 예술성에 대하여 전시한다.

    국립해양박물관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문화유산으로서 등대의 가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국립해양박물관은 부산지방해양수산청으로부터 부산항 남방파제등대의 등롱을 기증받아 '등대시계탑'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