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현대경제연구원 "내년도 韓 경제 올해와 비슷한 양상"



금융/증시

    현대경제연구원 "내년도 韓 경제 올해와 비슷한 양상"

    주원 경제연구실장 '2020년 산업경기의 10대 특징과 시사점' 보고서
    2026~2030년 韓美 잠재성장률 1.9% 같아질 것

    (사진=연합뉴스)

     

    현대경제연구원은 내년에도 한국 경제 상황이 올해와 비슷한 양상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24일 '2020년 산업경기의 10대 특징과 시사점'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주원 경제연구실장은 "중국 경제성장률은 5%대로 낮아질 것으로 보이고 인도 경제성장률도 급락했다"면서 "만약 아시아 경제권의 성장세가 문제가 생기면 한국은 수출은 물론 성장률 자체가 위협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2016~2020년 한국의 잠재성장률은 연평균 2.5%로 추정돼 미국 1.8%보다 높지만 2026~2030년에는 두 나라 모두 1.9%로 같아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출산에 생산가능인구가 빠르게 줄어들고 있는데다 투자가 부진해 한국의 잠재성장률이 계속해서 떨어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주 실장은 이런 하방 위험 속에서도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기 위한 정부와 기업들의 노력이 커진다고 내다봤다.

    그는 "2020년 산업계 화두는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이며, 하방 위험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지 여부가 산업과 기업의 방향성을 결정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차세대 성장 동력을 키우기 위해 하이테크형 분야만이 아니라 디자인 등을 활용해 유행을 선도할 수 있는 시장지향형 분야도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