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양정철·김해영 '모병제' 설전…"사전 논의해야" VS "개인 의견"



국회/정당

    양정철·김해영 '모병제' 설전…"사전 논의해야" VS "개인 의견"

    '실세' 양정철과 '청년 최고위원' 김해영, 비공개 최고위원 회의서 충돌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모병제 도입과 관련해 설전을 벌였다.

    김 최고위원은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병제 도입 논의와 관련해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김 최고위원은 양 원장에게 "국가적으로 중요하고 민감한 현안인데, 왜 아무런 논의도 없었느냐"고 양 원장을 질타했다.

    이에 양 원장은 "연구원의 종합적인 의견이라기보다 연구원 개인 의견일 뿐"이라며 "우리당도 한 번 논의해보면 좋겠다는 의미"라는 취지로 받아쳤다.

    김 최고위원은 "논의는 할 수 있지만, 사전 논의를 통해 조율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더욱 따졌다고 한다.

    김 최고위원은 민주당 청년미래연석회의 공동의장을 맡고 있다. 같은당 박주민 의원과 함께 '청년 최고위원'으로 분류되는 인물이기도 하다.

    양 원장에 대한 불만이 공식적인 자리에서 터져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지만, 사실 그간 당 일각에서는 양 원장에 대한 불만이 상당히 쌓여 있는 상태다.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양 원장이 사실상 '별동대'처럼 활동하며 당 지도부 등과 공감대 없이 개별행동을 하기 때문이다.

    민주연구원에서 불을 지핀 모병제 외에 청년신도시 정책도 당 지도부와 충분한 협의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의 한 최고위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양 원장의 정책이나 생각이 잘못된 건 아니지만, 적어도 민감한 현안은 당 지도부와 어느정도 조율을 거치는 게 필요하다"며 "양 원장이 맡는 민주연구원은 더 이상 당의 단순한 씽크탱크가 아니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