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국지엠 비정규직 대량해고, 경남지사·창원시장 대책마련하라"



경남

    "한국지엠 비정규직 대량해고, 경남지사·창원시장 대책마련하라"

    금속노조 홍지욱 경남지부장 "허성무 창원시장 대책과 입장 촉구"
    정의당 노창섭 경남도당위원장 "경남지사 대책 마련하라"
    민중당 석영철 경남도당위원장 "시장과 경남지사, 노동부장관 만나서 입장들어라"

    함께살자대책위가 13일 창원시청 기자실에서 창원지엠 창원 비정규직 집단해고를 규탄하고 있다. (사진=이형탁 기자)

     


    경남지역 노동계와 정당이 한국지엠 창원공장 비정규직 집단해고 위기와 관련해 정부와 경남도, 창원시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집권여당인 민주당 소속 허성무 창원시장과 김경수 경남지사가 노동자 생존권 문제에 대책이 없다는 점을 지적하며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노동계와 정당 등으로 구성된 '함께살자 경남대책위'는 13일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지엠 비정규직 대량해고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금속노조 홍지욱 경남지부장은 모두발언에서 "창원시민 주체인 700여 명 노동자가 한순간에 정리해고되는 위기상황에서 아직 시장의 입장이 없다"며 "허성무 창원시장에 대해 대단히 유감이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중앙정부 책임도 있겠지만 경남도나 창원시가 이러면 안 된다"며 "지엠 자본이 무지막지하게 횡포를 부리는데 그러지 말라고 입장을 내며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허성무 시장은 한국당 시장인가, 한국당 시절 시장과 다른 게 뭔가"라며 "허성무 시장이 대책을 제시하지 않는다면 맞서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자료사진)

     


    정당들도 한 목소리를 냈다.

    정의당 노창섭 경남도당위원장은 "8100억원 정부 공적자금 투입했는데 폐쇄된 군산공장 수순을 밟고 가고 있지 않느냐"며 "창원공장도 폐쇄 의도 있지 않은지 심히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정확한 입장 마련해야 하며 김경수 경남지사도 입장 마련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민중당 석영철 경남도당위원장도 "지엠 글로벌이 한국사회에서 처했던 다국적자본 속성을 밝혀내고 있는 현실이라 생각된다"며 "김경수 도지사와 허성무 시장은 노동부장관을 만나서 명확한 답변을 촉구하고 답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지엠 창원공장 비정규직 600여 명은 올해 12월 말 사측의 계약만료통보로 대량 해고 위기에 놓인 상태이다.

    한국지엠 창원공장은 물량감소로 2교대에서 1교대로 생산체제를 전환한다는 입장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