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핵심은 인수금액"…현대산업, 아시아나 인수전서 '우위' 전망



기업/산업

    "핵심은 인수금액"…현대산업, 아시아나 인수전서 '우위' 전망

    아시아나항공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아시아나항공 본입찰이 마감된 가운데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진 HDC현대산업개발이 유리한 고지에 올랐다는 분석이 나온다.

    8일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은 전날 마친 본입찰에서 2조 5000억원 안팎의 인수금액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른 본입찰 참가자인 애경그룹-스톤브릿지캐피탈 캐피탈은 1조 5000억원에서 2조원 상당의 금액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KCGI-뱅커스트릿PE 컨소시엄은 전략적 투자자(SI)로 중견기업과 손잡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서 상대적으로 무게감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같이 인수 금액이 핵심으로 떠오른 이유는 아시아나항공이 가진 부채 규모 때문이다. 아시아나항공이 9조원 규모의 부채를 가진 탓에 인수 회사가 향후 경영 정상화를 위해서 상당한 수준의 투자가 불가피한 까닭이다.

    더구나 아니아나항공 매각을 통해 그룹의 재건을 계획하고 있는 금호산업 입장에서도 인수 금액이 중요하다.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 31.05%(구주)를 매각하는 형식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본입찰에 나선 컨소시엄이 구주 가격을 높게 평가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점이다.

    사실상 모든 컨소시엄은 구주 가격을 4000억원 안팎으로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상반기 연결기준 부채가 9600억원을 넘는 금호산업으로써는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통해 최대한 많은 자금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의 경영 정상화에 초점을 맞춘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높은 가격에 사려는 후보에게 높은 점수를 줄 수밖에 없다는 평가다.

    매각주체가 금호산업뿐만 아니라 채권단과 함께 하는 만큼, 가장 높은 금액을 제시한 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 한발 앞섰다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더구나 이번 본입찰이 유찰돼 매각 절차가 올해 안에 마무리되지 않을 경우, 금호산업이 아시아나항공 매각에서 주도권을 가질 수 없는 구조인 탓에 큰 결격 사유가 없는 한 채권단의 입김이 더 크게 작용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다만 애경그룹도 운용자산 1조원이 넘는 스톤브릿지캐피탈과 컨소시엄을 구성한데 이어 한국투자증권을 인수금융단으로 선정했다.

    당장 인수금액만 뒤질 뿐, 향후 아시아나항공의 경영 정상화 측면까지 고려하면 자금 동원력 부분에서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평이다.

    여기에 항공사 운영 경험이 없는 현대산업개발과 달리, 애경그룹은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LCC) 1위인 제주항공을 통한 항공사 경영 노하우를 축적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애경그룹의 지주사인 AK홀딩스의 현금성 자산이 2000억원 규모인 반면, 현대산업개발이 1조 5000억원 수준을 보유했다는 점에서 현대산업개발이 인수전에서 우위를 차질할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한 재계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과 금호산업의 현재 상황을 고려하면 인수 금액과 자금 동원력이 인수전의 핵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금호산업과 채권단은 본입찰 참가자들에 대한 평가와 국토교통부의 인수 적격성 심사 등을 거쳐 이르면 다음주 안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방침이다. 매각을 연내 마무리한다는 목표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