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 여야대표 만찬 회동 냉각된 정국 녹여낼까



대통령실

    문 대통령, 여야대표 만찬 회동 냉각된 정국 녹여낼까

    10일 청와대에서 4개월만에 머리 맞대
    이해찬·황교안·손학규·심상정·정동영 대표 참석 의사
    靑, 편한 자리로 의제 없이 자유롭게 대화
    조국 사태·공수처·선거법·지소미아·정시확대 등 의견차 여전
    대화 자체만으로도 의미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오는 10일 청와대에서 만찬 회동을 열기로 하면서 꽉 막힌 정국에 숨통이 트일 지 주목된다.

    이번 여야 대표 청와대 초청 회동은 지난 달 말 문 대통령의 모친상에 여야 대표가 조문한 것에 감사의 뜻을 표하기 위해 청와대가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이 여야 대표들과 회동하는 것은 지난 7월 18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만난 이후 약 4개월만이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자유한국당 황교안·바른미래당 손학규·정의당 심상정·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모두 만찬 참석 의사를 밝혔다.

    이번 만찬은 특별한 의제나 배석자 없이 '편한 자리'로 진행될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청와대 제공)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국민통합을 위해서도, 얽힌 국정의 실타래를 풀기 위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를 약속대로 가동하고, '여야 정당대표들과의 회동'도 활성화해 협치를 복원하고 20대 국회 유종의 미를 거두게 되길 바란다"고 말한 바 있다.

    특히 여야 대표들과의 만남을 시간이 한정된 오찬이 아닌 만찬으로 잡은 것도 충분한 대화 시간을 확보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가 작용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예산안 시정연설을 한 뒤 국회에서 한국당 의원들에게 손을 내밀었지만 대다수 의원들이 먼저 퇴장하면서 의미 있는 대화는 나누지 못했다.

    이번 만찬 회동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과 검찰의 조 전 장관 가족 수사 등으로 '진영 갈등'이 극에 달한 이후 처음 열리는 것이어서 대통령의 인사권 관련 논의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측은 만찬 회동이 서로 허심탄회하게 속깊은 대화를 나누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지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를 비롯한 검찰개혁과 선거제 개혁안 등 20대 국회가 풀어내야 할 과제가 만만찮은 만큼, 말 그대로 편한 자리는 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당장 공수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 등을 포함한 검찰개혁 법안, 선거법 개정안 등 일명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를 놓고 다음달 여야의 정면충돌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513조5000억원 규모의 내년도 예산안 심사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 철회 여부, 금강산 관광시설 철수 등의 남북관계, 정시확대를 포함한 대학입시 개편안, J노믹스 실정 논란 등 정부 정책에 대한 야당의 화력이 거세지고 있다는 점도 문 대통령에게는 부담이다.

    특히 문재인 정부 들어 열린 앞선 네 차례 여야대표 회동에서 야당 대표들이 회동 내용을 만족스럽게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점에서 향후 공세를 위한 자리로 변질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다만 조 전 장관 사태 이후 냉랭하기만 했던 여야 관계가 이번 회동을 계기로 대화 문턱에 들어선다는 데는 의미가 적지 않다.

    청와대 관계자는 "의견차는 분명히 있겠지만 만나서 대화한다는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크다"며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가동 등에 대한 협조 요청도 있을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