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세월호 특수단' 인선 작업 마무리…다음주 수사 돌입



법조

    '세월호 특수단' 인선 작업 마무리…다음주 수사 돌입

    특수단, 부장검사 2명 등 검사 8명으로 구성
    특조위 자료, 이전 수사기록 등 검토 작업 착수
    다음주 월요일(11일)부터 본격 수사 돌입 방침

    (사진=연합뉴스)

     

    세월호 참사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규명할 검찰 특별수사단이 인선작업을 모두 마쳤다. 수사는 오는 11일부터 본격 시작한다.

    대검찰청은 "단장 임관혁 안산지청장, 부장검사 2명 등 중요 수사 경험이 풍부한 검사 8명으로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특수단)'을 구성했다"고 8일 밝혔다.

    조대호 대검찰청 인권수사자문관과 용성진 청주지검 영동지청장이 부장검사급으로 합류했고, 나머지 5명은 평검사 신분이다.

    대검 관계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수사, 부산항운노조 취업비리 수사 등 주요 특수수사 경험이 많은 검사들을 전국 몇 개 청에서 인선했다"면서 "오는 11일부터 수사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인선 작업을 마친 특수단은 곧바로 기록 검토에 나설 방침이다.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 및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측 자료를 비롯해, 이전 수사기록 등도 처음부터 다시 살펴볼 것으로 보인다.

    앞서 특조위는 지난 4월 서울중앙지검에 세월호 DVR(CCTV 영상이 저장된 녹화장치) 자료와 관련한 수사요청서를 제출했다.

    임관혁 안산지청장.(사진=연합뉴스)

     

    2014년 6월 해군이 세월호 선내에서 수거했다고 주장한 DVR과 검찰이 확보한 세월호 DVR이 서로 다른 것으로 의심되는 단서를 발견했고, 결국 정부기관이 DVR을 조작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취지였다.

    또 최근에는 참사 당시 해경이 응급조치가 필요한 학생을 헬기가 아닌 배편으로 옮겨 해상에서 4시간 넘게 허비했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역시 지난 2일 국민고소·고발인대회를 열고, 대회에 참여한 단체들이 세월호참사 책임자로 규정한 122명을 검찰에 고소·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들이 작성한 명단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롯해, 참사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김기춘 당시 대통령비서실장 등이 포함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