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남4구+마용성 '핀셋 상한제'…어떤 단지들 겨냥했나



경제 일반

    강남4구+마용성 '핀셋 상한제'…어떤 단지들 겨냥했나

    8개 구 87개 단지…강북에서는 아현2구역, 용산구 한남3구역 등

    (사진=연합뉴스)

     

    분양가 상한제 확대 시행으로 서울 8개 구 27개 동, 87개 재개발‧재건축 단지가 당국의 감시 사정권에 들었다.

    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분양가 상한제 적용 지역으로 발표된 서울 27개 동에서는 87개 단지의 재개발‧재건축이 진행되고 있다.

    이중 82개 단지가 강남구와 서초구, 송파구와 강동구 등 '강남 4구'와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강북 지역 집값 상승세의 견인처로 지목된 마포구와 용산구, 성동구에 쏠렸다.

    동 단위로는 영등포구 여의도동 1곳을 제외한 26개 동 전부다.

    특히 32개 대상 단지가 있는 서초구 안에서도 반포주공1단지 1‧2‧4주구, 신반포3차, 반포 우성 등 17개 단지가 있는 잠원동은 최다 적용지 동네로 꼽혔다.

    강남구의 경우, 개포‧대치‧도곡‧삼성‧압구정‧역삼‧일원‧청담동 등 8개 동의 23개 단지가 상한제 대상지로 올랐다. 개포주공1‧4단지, 개포 한신, 도곡 삼익 등이 대표적이다.

    잠실주공 5단지 등 17개 단지가 과녁에 오른 송파구 안에서도 신천동 미성‧클로버는 시공사 선정 때부터 후분양을 계획했던 곳이다.

    마‧용‧성에서는 마포구 아현2구역, 용산구 한남3구역, 성동구 성수전략정비구역 1지구 등 4개 동 8개 단지가 적용 대상으로 지정됐다.

    강남 4구도, 마‧용‧성도 아닌 지역에서는 시범, 광장 등 5개 정비사업 단지가 있는 영등포구 여의도동이 유일한 적용지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의 다른 동네는 물론, 수도권과 지방은 이번 심의에서 선정되지 않았다.

    국토부는 "상한제가 적용되면 분양가가 시세의 70~80% 수준으로 낮아질 것"이라며 "기존의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분양가 심사를 거친 가격과 비교해도 5~10%p 정도 저렴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단지는 아파트 일반분양가가 감정평가액과 가산비를 합한 택지비와 정부가 고시하는 기본형 건축비에 건설사 이윤 등을 합한 금액 이하로 책정된다.

    정비사업조합 등은 일반분양 몫의 부담이 결과적으로 기존 조합원들에게 돌아왔다며 "분양가 상한제를 철회하라"고 집회 등을 통해 반발하고 있다.

    해당 지역에 대한 분양가 상한제 실제 적용은 정부 고시를 거친 뒤 오는 8일부터 시작된다.

    다만 이미 관리처분인가를 받은 단지의 경우 내년 4월 28일까지 입주자모집 승인을 신청하면 상한제 적용을 받지 않을 수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