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내가 죽였다"…이춘재 자백, 실종 초등생 유골 수색 착수



사회 일반

    "내가 죽였다"…이춘재 자백, 실종 초등생 유골 수색 착수

    진술 유기장소와 100m 떨어져
    경찰 120명·지표 탐지기 등 투입

    1일 오전 경기도 화성시 A공원에서 경찰이 지표투과레이더 등 장비를 이용해 화성연쇄살인사건의 피의자 이춘재(56)가 살해한 것으로 확인된 '화성 실종 초등생'의 유골을 수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찰이 화성연쇄살인사건의 피의자 이춘재(56)가 살해한 것으로 확인된 '화성 실종 초등생'의 유골을 찾기 위한 발굴 작업에 착수했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수사본부는 1일 오전 경기도 화성시 A공원 일대에서 실종 당시 초등학교 2학년이던 김모(8)양의 유골 발굴 작업을 진행했다.

    이곳은 김양의 유류품이 발견된 야산이 있었던 곳으로 발굴 작업에는 과학수사대와 기동대 등 인력 120명이 동원됐고, 지표투과 레이더(GPR) 1대와 금속탐지기 등이 투입됐다.

    경찰이 발굴 작업을 진행하는 곳은 이춘재가 유류품과 함께 김양의 시신을 유기했다고 진술한 곳에서 100여m 떨어져 있다.

    이날 발굴현장에는 70대 노인이 된 김양의 아버지와 일가친척들이 찾아와 작업을 지켜보며 원통한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김양은 1989년 7월7일 화성 태안읍에서 학교 수업을 마치고 귀가하던 중 실종됐다.

    이후 5개월여 만인 같은 해 12월 마을 주민들에 의해 김양이 실종 당시 입고 있던 옷가지 등만 발견돼 단순 실종사건으로 분류됐었다.

    그러나 화성연쇄살인사건의 피의자 이춘재가 김양도 자신이 살해했다고 자백하면서 실종사건이 30년 만에 살인사건으로 뒤바뀌었다.

    이춘재가 지목한 곳은 현재 아파트가 들어서 있어 발굴 작업이 불가능하지만 경찰이 발굴 작업을 결정한 것은 유족들의 마음을 헤아리기 위해서다.

    경찰은 전체 구역을 5㎡씩 나눠 세분화해 지표투과 레이더와 금속탐지기로 확인하는 방식으로 발굴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지표에 대한 투과작업을 마치면 특이사항이 발견된 곳을 10㎝ 파내 지질을 분석할 예정이다. 발굴 작업은 앞으로 상당 기간 진행될 전망이다.

    경찰 관계자는 "지정된 모든 구역을 빠짐없이 수색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라며 "혹시 모를 증거가 나올 가능성도 있는 만큼 수색을 철저히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춘재는 경찰조사 과정에서 화성 사건을 포함한 14건의 살인을 자백하며 김양 역시 자신이 살해했다고 자백했다.

    10건의 화성사건 외에 경찰이 밝힌 이춘재의 살인사건은 1987년 12월 수원 여고생 살인사건, 1989년 7월 화성 초등학생 실종사건, 1991년 1월 청주 여고생 살인사건, 1991년 3월 청주 주부 살인사건 등 4건이 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