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의당 "10% 이내 의원정수 확대는 나경원 합의"



국회/정당

    정의당 "10% 이내 의원정수 확대는 나경원 합의"

    심상정 "정수 줄이고 비례 없애기, 시대착오적 주장"
    한국당 공격에…"국회 문턱 낮추기 위해 의원정수 확대 필요"
    황교안 "불의당…의원정수 확대 주장은 염치 없는 일"

    정의당 심상정 대표.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28일 의원정수확대와 관련 "국회의원 특권을 내려놓고 예산 동결을 전제로 국회의원 정수 10% 이내의 확대를 검토하자는 것이 (작년 12월 5당 원내대표가 이룬) 당시의 합의"라며 자유한국당의 비판에 반박했다.

    심 대표는 이날 당 상무위원회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나 원내대표는 정수도 줄이고 비례(대표)는 없애야 한다는 시대착오적인 주장을 반복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한국당은 대국민 약속이었던 5당 합의사항을 지키지 않을 거면 더 이상 패스트트랙 공조를 방해하지 말라"면서 "패스트트랙 불법 폭력에 앞장섰던 의원들에게 국민 보는 앞에서 표창하는 조폭만도 못한 부끄러운 행태를 중단하고 즉각 검찰 수사에 책임 있게 응하라"고 촉구했다.

    김종대 수석대변인도 이날 별도의 논평을 통해 " 우리당 심상정 대표가 의원정수 확대를 검토하자는 제안은 국회의 문턱을 낮춰 민심닮은 국회로 가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당을 향해 그는 "이에 대해 정의당을 불의당이라고 지칭하는 황교안 대표에게 묻겠다. 어떤 대안도 없이 양당 기득권 정치에 안주하겠다는 자유한국당의 선언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김 수석대변인은 "나경원 원내대표는 어디서부터 어떻게 비판을 해야할지 가늠조차 할 수 없다"며 "자신이 서명한 합의문조차 부정하면서 엉망진창으로 만들어놓은 국회 상황을 정당하다고 믿고 있으니 나 원내대표야말로 허언의 전시장이다. 게다가 장관 낙마에 표창장이나 남발하며 당내에서조차 빈축을 사고 있지 않은가"라고 날을 세웠다.

    앞서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의당이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얻기 위해 영혼을 팔고 민주당의 2중대가 돼 불의한 조국(전 법무장관 옹호)에 앞장선 것을 우린 지금도 생생히 기억한다"며 "국민은 그래서 불의당이라고 부르고 있다. 그런 처지에 의원정수를 확대하자는 것은 정말 염치가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이 자리에서 "정치개혁, 선거개혁 전부 핑계였다. 결국 속내는 국회의원 배지 욕심, 정의당 의원 수 늘리기 욕심이었다"며 "드디어 밥그릇 본색을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