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곽철용' 김응수 "꿈이요? 최불암 잇는 아버지상 되고파"



문화 일반

    '곽철용' 김응수 "꿈이요? 최불암 잇는 아버지상 되고파"

    '곽철용 신드롬' 인기 실감한다
    연극으로 시작해 연기만 38년째
    처음부터 '아귀'아닌 '곽철용' 선택
    김응수가 해석한 곽철용의 매력은?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응수(배우·영화 <타짜> 곽철용 役)

    [곽철용 “묻고 더블로 가!” “카메라도 안되고 약도 안되고 이 안에 배신자가 있다. 이게 내 결론이다.” “나는 어떻게 여기까지 왔느냐. 잘난 놈 제끼고 못난 놈 보내고 안경잡이 같이 배신하는 XX들 다 죽였다” “마포대교는 무너졌냐”]

    영화 '타짜' (사진=유튜브 캡처)

     

    2006년에 개봉한 영화 타짜1의 일부를 들으셨어요. 그 타짜1에서 건달 보스로 출연한 곽철용이라는 인물이죠. 그 인물의 대사입니다. 그런데 이 대사들로 13년 만에 대전성기를 맞은 배우가 있습니다. 곽철용 신드롬의 주인공 배우 김응수 씨인데요. 타짜가 139분짜리 영화예요. 그런데 김응수 씨 출연분은 13분 정도 되죠, 선생님?

    ◆ 김응수> 네.

    ◇ 김현정> 13분입니다. 게다가 13년 만입니다. 도대체 어떻게 김응수 열풍이 이렇게 불기 시작한 건지 본인이 생각하는 매력은 뭔지. 오늘 화제의 인터뷰. 정말 어렵게 모셨습니다. 요즘 최고 인기 배우 김응수 씨 나와 계세요. 어서 오십시오.

    ◆ 김응수> 안녕하세요. 김응수입니다. 반갑습니다.

    ◇ 김현정> 마포대교 타고 오셨습니까? (웃음)

    ◆ 김응수> 네. 성산대교죠.

    ◇ 김현정> 진짜 요즘 인기를 실감하시죠?

    ◆ 김응수> 네, 지금도 여기 CBS 로비에 도착했는데 작가 분들이 먼저 사진을 찍자고 그러셔서 어디를 가나 인기가 있구나. 좀 쑥스럽습니다.

    ◇ 김현정> 아니, 왜 인기의 척도를 보통 배우분들이나 가수나 이런 분들은 CF가 얼마나 들어오느냐를 가지고 많이들 보시더라고요. 제가 조사해 본 바로는 지난 한 달 사이에 30건?

    ◆ 김응수> 네. 그러니까 거의 뭐 평균 하루에 5개 정도 광고 문의가 오고 있습니다. 참 다 할 수는 없고. (웃음)

    ◇ 김현정> (웃음) 다 하셔야죠. 기분이 어떠세요, 진짜? 이런 인기 처음이시잖아요. 이런 정도의.

    ◆ 김응수> 그러니까 좀 어안이 벙벙하죠. 기쁘기도 하고. 사실 뭐 제가 인터넷이나 이런 것을 잘 안 하니까 또 지인들이나 이렇게 친구들이 보내주는 거 패러디물 그런 것을 보면 아, 정말 내가 인기가 있구나 하고 참 쑥스럽습니다.

    ◇ 김현정> 누가 제일 좋아하세요, 이런 인기?

    ◆ 김응수> 어머님이 고향에 계신데 어머님한테 제가 하루에 한 번씩 문안인사를 드리거든요, 전화로. 그래서 건강하시냐 그랬더니 너 때문에 건강하다고.

    ◇ 김현정> 세상에.

    ◆ 김응수> 이장님이 어머님한테 가서 요즘 아들의 인기가 하늘을 찌른다고 말씀을 하셨는지. 어머님이 제일 좋아하셨습니다.

    ◇ 김현정> 시골에 계세요?

    ◆ 김응수> 아흔 되셨는데.

    ◇ 김현정> 아흔 되신 노모께서 '응수야, 너 때문에 요즘 건강하다.'

    ◆ 김응수> 그래서 곽철용으로 멀리서나마 효도를 하고 있구나 해서 배우 하기를 잘했구나. 그런 생각이 듭니다.

    ◇ 김현정> 연기 인생이 지금 대학교 1학년 때부터 극단 생활부터 하셨더라고요.

    ◆ 김응수> 제가 연극과 1학년 때 연극으로 데뷔를 했죠. 그래서 계속 연극을 하다가.

    ◇ 김현정> 그렇죠. 계산해 보면 38년?

    ◆ 김응수> 그렇게 된 것 같습니다.

    ◇ 김현정> 38년 동안 이런 식으로 뭔가를 느낄 기회는 솔직히 뭐 크지 않으셨죠?

    ◆ 김응수> 그랬죠, 뭐. 제가 배우를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겠다. 어떤 명성을 떨치겠다. 그런 뜻으로 배우를 한 것이 아니고 나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한다. 그걸로 했는데 지금 이렇게 13년 전에 뿌린 씨앗이 이렇게 큰 웃음으로 부활을 하니까 제 인생도 다시 부활. 아주 행복합니다.

    ◇ 김현정> 멋있습니다. 그럼 도대체 왜 지금 곽철용인가. 왜 타짜의 곽철용. 우리 지금 얘기 나누는 순간 김응수 씨 이름이 실검, 실시간 검색어 1위 찍고 지금 3위 왔다 갔다 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립니다.

    ◆ 김응수> 그래요? (웃음)

    ◇ 김현정> 이분 대단한 분이시네, 진짜.

    ◆ 김응수> 아이고, 아닙니다.

     

    ◇ 김현정> 얼굴 보고 싶으신 분들은 유튜브로 보시거나 아니면 레인보우 오른쪽에 TV 모니터 버튼 있죠. 그거 누르시면 얼굴을 같이 보실 수가 있습니다. 왜 곽철용인가. 지금 13년이 흘렀는데 도대체 왜 타짜1에, 그것도 13분밖에 출연하지 않은 건달 보스 곽철용인가.

    ◆ 김응수> 그러니까 곽철용이라는 캐릭터가 재미있는 거죠.

    ◇ 김현정> 뭐가 재미있을까요? 뭘까요, 그게?

    ◆ 김응수> 그러니까 곽철용이라는 캐릭터는 신사적이고.

    ◇ 김현정> 건달인데?

    ◆ 김응수> 정말 악명 높은 악인이지만 돈을 잃어도 품위를 잃지 않고 화란이, 그 여자한테 어필할 때도 ‘아, 나도 순정이 있다.’

    ◇ 김현정> 그거 한번 맛깔나게 해 주세요. 그거 젊은이들이 요즘 엄청나게 쓰던데. 그러니까 이 곽철용이 좋아하는 여성이 있어요. 그런데 여성이 마음을 안 알아줘요.

    ◆ 김응수> 안 알아줍니다.

    ◇ 김현정> 그때 한 그 대사, 명대사가 요즘 젊은이들 사이에 난리입니다. 그거 한번 오리지널로 해 주세요.

    ◆ 김응수> “화란아, 나도 순정이 있다. 나도 적금 붓고 보험 들고 그러고 산다. 인마, 니가 내 순정을 받아주지 않으면 그때는 인마, 내가 깡패가 되는 거야. 내가 깡패가 돼서 너를 납치라도 하랴?” 쑥스럽네요.

    ◇ 김현정> 어쩌면 이렇게. 이거 혹시 애드리브는 아니세요?

    ◆ 김응수> 아니에요. 이건 그대로.

    ◇ 김현정> 그런데 이걸 어떻게 이렇게 찰떡같이 소화를 하시죠?

    ◆ 김응수> 그러니까 도박판에서는 정말 악명이 높지만 여성 한 사람의 마음을 사지 못하는 이 곽철용의 좌절감. 참 비참하죠, 남자로서.

    ◇ 김현정> 화란이 마음 하나 얻지 못하고?

    ◆ 김응수> 내가 이렇게 매력이 없는 남자인가.

    ◇ 김현정> 그 얘기하다 말았구나, 진짜. 매력이 뭐라고 생각하는가.

    ◆ 김응수> 그러니까 뭐.

    ◇ 김현정> 순정파고.

    ◆ 김응수> 순정파고.

    ◇ 김현정> 건달이지만 정의롭고.

    ◆ 김응수> 그렇죠. 적이라도 상대가 재능이 있으면 같이 일해 보자. 그런 것을 껴안는 그런 포용력. 그런 것도 있고. 그러니까 현실에 대한 불만이 곽철용한테는 다 있는 거죠. 현실이 너무, 도덕적으로 지금 우리 사회가 정의롭지도 못하고. 그런데 이 곽철용은 건달이지만 그러나 건달 보스로서 굉장히 신사적이고 젠틀하다.

    ◇ 김현정> 건달이지만 의리가 있고 포용력이 있고 건달이지만 또 그 와중에 정의가 있고 순정이 있고.

    ◆ 김응수> 그리고 돈도 공평하게 분배를 하고. 보스라고 많이 가져가지 않고.

    ◇ 김현정> 갑질 안 하고.

    ◆ 김응수> 그러니까 표리부동하지 않는다. 곽철용은 그런 게 있죠.

    ◇ 김현정> 맞습니다. 이런 매력들이 한번에 어떻게 터졌어요. 그런데 터진 계기를 보니까 TV에서 한 개그맨이, 굉장히 곽철용 씨한테 아주 감명을 받았던 어떤 분이 흉내를 냈는데 그게 또 너무 재미있고. 이러면서 막 이게 시너지가 나면서 폭발한 겁니다, 젊은이들 사이에서.

    ◆ 김응수> 그렇죠. 그런데 실제로 제가 한 1-2년 전부터 이렇게 어디를 가면 젊은 친구들이 이렇게 저한테 그냥 달려와서 안겼어요.

    ◇ 김현정> 1-2년 전에도?

    ◆ 김응수> 곽철용 너무 좋다고. 그래서 사진을 좀 찍자. 그러면서 곽철용 대사를 하는 거죠. “묻고 더블로 가.” 어떻게 그렇게 곽철용 대사를 다 외웠냐 그랬더니 보통 뭐 젊은 친구들이 타짜를 10번 본 친구는 본 축에도 못 끼고.

    ◇ 김현정> 맞아요. 그런 게 있어요.

    ◆ 김응수> 또 20번, 30번을 봤다. 그래서 뭐가 저렇게 젊은 친구들이 곽철용이 좋은가. 그 1-2년 전부터 그런 조짐은 있었던 건 사실입니다.

    영화 '타짜' (사진=유튜브 캡처)

     

    ◇ 김현정> 그러다 이번에 폭발한 거예요. 그래서 내가 분석을 해 보니 아까 그런 이유더라. 알겠습니다. 그러면 지금 채팅창이고 저희 문자, 댓글이며 난리가 났는데 아까 순정 그 대사 말고도 명대사가 많고 정말 찰떡같이 소화해내시는 분이어서 몇 개만 좀 더 해 주시면 어떻겠냐는 요구들이 들어옵니다. 개인적으로 제일 좋아하는 대사는 어떤 겁니까?

    ◆ 김응수> “묻고 더블로 가”

    ◇ 김현정> 너무 순식간에 지나갔는데요. 한 번만 더.

    ◆ 김응수> 그러니까 이게 왜 묻고 더블로 가가 제가 제일 좋아하느냐면 곽철용이 고니, 조승우 씨한테 도박판에서 2억을 잃잖아요. 참 속쓰린 일이죠.

    ◇ 김현정> 엄청 속쓰리죠.

    ◆ 김응수> 그런데 한 판에 뒤집기 할 수 있죠, 도박판은. “묻고 더블로 가. 어이, 젊은 친구. 신사답게 행동해.”

    ◇ 김현정> 이거 진짜.

    ◆ 김응수> (웃음) 참 쑥스럽습니다.

    ◇ 김현정> (웃음) 모니터 속에서만 보던 걸 들으니까 저도 설레는데요. 또 있나요?

    ◆ 김응수> “마포대교 무너졌냐, 이 자식아.” 이건 애드리브입니다.

    ◇ 김현정> 이건 애드리브였다면서요, 진짜?

    ◆ 김응수> 애드리브였어요. 제가 조승우 씨한테 차 안에서 죽는데 대본에 써 있는 대사를 하니까 이 조승우 씨가 저를 죽이는 무기를 꺼낼 타이밍이 없어요. 대사가 다 끝났어. 그러니까 조승우 씨가 못 꺼냈어. 그래서 이제 NG가 났죠. 그래서 조승우 씨가 무기 꺼내는 타이밍을 주기 위해서 이 대사가 제가 급조한…

    ◇ 김현정> 세상에, 그런 거였어요? 그 타이밍이 안 나서 현장에서 만든?

    ◆ 김응수> 그렇죠. 현장은 급하잖아요. 빨리 찍어야 되고 차 안이고.

    ◇ 김현정> 그렇구나.

    ◆ 김응수> 이거 대사를 뭘 하지, 뭘 하지 그러니까 야야, 걱정하지 마라, 나한테 맡겨라 해서 “마포대교는 무너졌냐, 이 자식아.” 이렇게 된 거죠.

    ◇ 김현정> 그러니까 그 운전하는 기사가 “올림픽대로가 막힙니다 ”그랬죠. 올림픽대로가 막힙니다. “마포대교는 무너졌냐, 이 자식아.” 저는 그러면 그 얘기가 뭔가. 올림픽대로가 막히는데 마포대교는 무너졌냐는 그럼 강변북로로 가라. 그 얘기인가요?

    ◆ 김응수> 그러니까 차가 막히면 네가 알아서 마포대교로 가든 다른 데로 가든 해야지 왜 그걸 나한테 물어보냐. 그렇죠.

    ◇ 김현정> 너는 왜 판단을 못 하냐?

    ◆ 김응수> 그러니까 이 운전기사는 곽철용 입장에서 볼 때는 크게 될 놈은 못 되는 거예요. 마포대교는 무너졌냐. 그러니까 화나는 거죠, 저도.

    ◇ 김현정> 정말 유쾌합니다. 금요일의 코너. 금요일에는 참 우리 웃으면서 한 주를 마무리지을 수 있어서 좋은데 오늘은 그 김응수 씨가 오셔서 더 즐거운 뉴스쇼. 제가 듣기로는 이 캐릭터를 영화 크랭크인 들어가기 전에, 그러니까 촬영 들어가기 일주일 전에 받으셨다는 게 맞습니까?

    ◆ 김응수> 네.

    ◇ 김현정> 세상에. 그거 어떻게 된 거예요?

    ◆ 김응수> 크랭크인 일주일 전에 타짜의 최동훈 감독한테 전화가 와서 저녁을 먹자. 저녁 자리에서 형님이 원하는 역을 골라라. 그런데 최동훈 감독은 김윤석 씨가 한 아귀를 저로 거의 내정했던 거 같아요, 내심.

    ◇ 김현정> 그때까지도 안 정해졌어요, 아귀도?

    ◆ 김응수> 안 정해졌었어요. 그래서 밥 먹는 자리에서 내가 타짜 시나리오를 읽어 보니까 영화 전반부가 인물의 소개인데, 인물의 소개만 하다가 흘러가면 관객들한테 흡입력이 없을 것 같다. 그래서 전반부가 시나리오가 좀 약한 부분을 곽철용이라는 인물이 커버를 해 주지 않으면 이 영화 도입부가 조금 위험하다. 그래서 내가 곽철용을 하마.

    ◇ 김현정> 세상에.

    ◆ 김응수> 그렇게 됐던 거죠.

    ◇ 김현정> 그런데 처음에는 아귀가 떴잖아요. 곽철용보다 아귀의 마지막 대사가 너무 강렬해서. 그때는 아우, 나 잘못 선택했다. 이렇게 생각하지 않으셨어요?

    ◆ 김응수> 그랬죠. 아귀는 누가 해도 보이는 역입니다. 왜 그러냐 하면 타짜 극의 흐름이 엔딩으로, 아귀와 고니의 싸움으로 그렇게 가게 돼 있어요. 그런데 거기까지 가는데 곽철용이라는 인물이.

    ◇ 김현정> 너무 중요해요?

    ◆ 김응수> 잘 바통 터치를 해 주지 않으면 지루하죠.

    ◇ 김현정> 찰떡같이 연기해 주지 않으면 사실 안 되는 걸 내가 하겠다. 자신감이네요, 일종의?

    ◆ 김응수> 자신감이라기보다 제가 시나리오를 읽었을 때 그렇게 느꼈는데 그래서 내가 곽철용을 연기하겠다고 하고 나서 엄청난 압박이 있었죠. 이걸 내가 잘해야 되는데, 재미있게.

     

    ◇ 김현정> 그러셨겠네요. 정말 재미있게 연기 잘하는 배우. 이제는 어쨌든 곽철용이 인생 캐릭터가 된 건데요. 더 욕심나지는 않으세요? 도전해 보고 싶은 캐릭터, 역할?

    ◆ 김응수> 그러니까 한국 영화계에 김승호 선생님이라고 계시잖아요. <마부>, <로맨스 빠빠=""> 그 김승호 선생님이 그리신 한국의 아버지상. 무뚝뚝하고. 그 김승호 선생님의 뒤로 아버지의 상을 연기하신 게 저는 최불암 선생님이라고 생각해요. 김승호 선생님, 최불암 선생님. 그다음에 대한민국의 아버지를 이어가는, 아버지상을 연기하는 배우가 없는 것 같다. 그래서 김응수가 대한민국의 아버지상을 한번 세워보고 싶다. 그게 제 꿈입니다.

    ◇ 김현정> 김승호, 최불암 그 뒤는 김응수가 되고 싶다. 아니, 인자한 아버지 역할도 정말 잘 어울리실 것 같은데…

    ◆ 김응수> 너무나 제가 자신 있습니다, 인자한 아버지. 그런데 전부 다 무섭게 저를 다 이렇게 하니까. 그건 아닌데.

    ◇ 김현정> 그럼 선생님, 잠깐만 카메라 말입니다. 제 얼굴 치우시고요. 우리 김응수 선생님 얼굴만 확 잡아주시겠어요? 여기서 그러면 우리가 인자한 아버지 역할 잘하실 수 있다는 걸 우리 청취자들께 혹은 지금 영화 감독들 보고 있을 겁니다. 홍보를 하실 수 있는 기회를 제가 좀 드릴게요. 얘야 하면서 한마디. 즉흥으로 뭐. 워낙 잘하시니까.

    ◆ 김응수> “현정아, 아버지한테도 잘하고 신랑한테도 잘해. 그리고 네 멋대로 잘살아라. 사랑한다.” 뭐 되지 않았습니까?

    ◇ 김현정> 뭐든지 잘하시지만 아버지상으로, 원하시는 그 캐릭터도 정말 잘 어울릴 것 같아요.

    ◆ 김응수> 그렇죠. 제가 아버지로 지금 살고 있지만 아버지 역할을 잘한다는 게 가정에서 실제 삶에서 굉장히 어려워요.

    ◇ 김현정> 어렵죠.

    ◆ 김응수> 잘하려고 해도 안 되는 거고. 그러니까 아버지라는 건 집안에서 말 많이 하면 안 돼. 뭐 이렇게 책임지겠다. 너희들을 이렇게 부귀영화를 누리게 해 주겠다. 부잣집으로 만들어주겠다. 쓸데없는 약속하지 말고 말 없이 그냥 살면 되는 것 같아요.

    ◇ 김현정> 선생님, 그 얘기 들으니까 자녀분들 계시잖아요. 그런데 사실 그동안은, 이런 인기가 처음이시니까. 한 삼십몇 년 넘도록 그냥 사실은 이름 없는 배우셨단 말입니다. 그거에서 오는 어떤 미안함 같은 건 없었어요? 본인은 너무 하고 싶은 일을 하지만 가족에게는 뭔가 미안함 같은 건 없었어요?

    ◆ 김응수> 그러니까 저의 바람과는 다르게 우리 딸 둘은 어리니까 우리 아버지가 빨리 더 유명해졌으면 좋겠다. 그게 많이 있었죠.

    ◇ 김현정> 그럴 때 좀 미안함?

    ◆ 김응수> 그렇죠. 미안한 것이 아니라 대놓고 무시하니까. (웃음) 왜 아버지는 맨날 악역만 하느냐 그래서 같이 집안에서 드라마를 보더라도. 아휴, 저기서 사람 또 죽이는구나, 또 죽이는구나 이러니까 왜 아빠는 맨날 저러느냐.

    ◇ 김현정> 이제는 좀 거기에 대해서 떳떳해지시겠네요. 자랑도 하시고.

    ◆ 김응수> 그런 거죠.

    ◇ 김현정> 자녀들도 자랑스러워하고요.

    ◆ 김응수> 봐라, 그런 것이 있었으니까 지금 이렇게 되는 거다. 하기 싫은 일도 하는 거죠.

    ◇ 김현정> 저는 이 말씀을 들으면서, 지금 많은 듣고 계신 분들 중에 나는 한다고 열심히 하는데 왜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지? 도대체 언제쯤 나를 알아줄까. 이런 분들도 계시거든요. 그런 분들께 대기만성형 스타로서 격려의 말씀, 응원의 말씀 주신다면?

    ◆ 김응수> 나한테만 굳이 적용되는 게 아니고 세상이 내 뜻대로 안 되죠. 세상이 내 뜻대로 되면 세상이 망하죠. 지하철 타는데 5분 늦게 나가놓고 지하철이 5분 늦게 왔으면 좋겠다. 이게 사람 욕심인데 지하철이 5분 늦게 오면 큰일 나죠. 그러니까 내 마음대로 안 되는 게 세상입니다. 그러니까 내 마음대로 안 되면 안 돼서 좋고 내 마음대로 되면 돼서 좋고. 둘 다 행복해야죠.

    ◇ 김현정> 어떤 상황이든 긍정적으로 받아들여라, 감사하면서.

    ◆ 김응수>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 김현정> 그럼 기회가 옵니까? 언젠가는 알아줍니까?

    ◆ 김응수> 그렇죠. 그러니까 저로 비유해서 얘기하자면 절차탁마 대기만성.

    ◇ 김현정> 선생님, 마지막에 찡하게 용기를 주고 감동을 줍니다. 최불암 선생님을 잇는 한국의 아버지상 기대하면서 응원하겠습니다.

    ◆ 김응수> 감사합니다.

    ◇ 김현정> 고맙습니다. 곽철용을 연기한 배우 김응수 씨였습니다.

    ◆ 김응수> 감사합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