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美재무 만난 홍남기 "日수출규제, 세계경제에 부정적 영향"



경제 일반

    美재무 만난 홍남기 "日수출규제, 세계경제에 부정적 영향"

    조속한 시일내 해결 필요성 강조…한미 인프라협력 MOU도 체결

    홍남기 부총리가 17일(현지시각) 미국 재무부에서 스티븐 므누신 장관을 만나, 한미 인프라 협력 MOU에 서명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기재부 제공)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현지시각)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을 만나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G20(주요20개국) 재무장관 회의 및 IMF(국제통화기금)·WB(세계은행) 연차총회 참석차 방문한 워싱턴 DC에서 므누신 재무장관과 면담했다. 홍 부총리 취임 이후 세번째 만남이다.

    이 자리에서 그는 "일본의 수출 규제조치가 글로벌 가치사슬을 훼손할 수 있다"며 조속한 해결 필요성을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일본의 조치가 국제 무역 규범에 위배되며 글로벌 가치사슬을 훼손해 세계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양국간 대화와 외교적 노력을 통해 가능한 조속한 시일내 해결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므누신 장관은 이달 발표를 앞둔 환율보고서와 관련해 한국과 원활한 소통 및 협의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한국의 외환정책 투명성 제고 노력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국 장관은 이날 '인프라 협력 양해각서'(MOU)도 체결했다. 홍 부총리는 면담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양국 경협 관계의 새로운 발전과 강건한 한미동맹 재확인의 계기"라고 평가했다.

    이어 "상대방 인프라 시장 진출은 물론 제3국 공동진출 확대의 모멘텀"이라며 "동남아 시장을 겨냥한 한국 신남방정책과 미국의 인도·태평양 정책의 접점화 및 조화로운 협력 추진 기회"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번 양해각서는 상호투자와 중남미·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으로의 공동진출을 위한 민간기업 지원 시스템 구축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양국은 글로벌 인프라 공동진출을 논의할 실무 워킹그룹을 구성하는 한편,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공동사업단 구성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