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보수진영, 한글날 ‘反조국’ 광화문 2차 집회…12일 서초동 촛불



국회/정당

    보수진영, 한글날 ‘反조국’ 광화문 2차 집회…12일 서초동 촛불

    ‘文 하야 투쟁본부’ 주도 광화문 2차 집회 예고
    한국당, 황교안‧나경원 등 개인 자격 참석키로…당 차원 동원 자제
    12일 서초동 촛불집회 예정돼…진보‧보수 지지층 대립 심화

    지난 3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을 규탄하고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범보수단체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박종민기자

     

    보수진영 단체들이 연합한 ‘문재인 하야 범국민투쟁운동본부’가 한글날인 9일 광화문에서 반(反)조국 2차 집회를 예고한 가운데 참석 규모에 관심이 쏠린다.

    지난 3일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정치권과 보수성향 시민‧종교단체 등이 총 결집한 1차 광화문 집회에선 주최 측 추산 300만명이 모여 광화문과 시청 일대를 뒤덮었다.

    범국민투쟁운동본부가 주도하는 이번 집회와 관련해 한국당은 당 차원이 아닌 개별 참석을 원칙으로 한다는 방침이다.

    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회장이 총괄대표, 이재오 전 의원이 총괄본부장을 맡고 있는 범국민투쟁본부는 이날 오후 1시경 광화문광장에서 '문재인 하야 범국민 2차 투쟁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집회와 관련해 경찰에 신고된 인원은 2만5000명이지만, 범국민투쟁본부 측은 100만명 안팎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집회 참석자들은 광화문 광장에서 주요 행사를 마무리 후 청와대까지 행진할 방침이다.

    지난 3일 열린 1차 광화문 집회를 앞두고 당원들의 참석을 적극 독려했던 한국당은 2차 집회에 대해선 개별 참석 방침을 밝혔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난 8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2차 집회에) 참여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모두의 대통령이 되기를 포기한 상황이라서 국민의 마음을 대통령에게 전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참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황교안 대표 또한 공식 일정에 포함하진 않았지만, 개인 자격으로 이날 집회에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 박맹우 사무총장은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이번 집회는 한국당 차원이 아닌 당원 또는 의원들 개인 자격으로 참석하게 된다”며 “크게 보면 문재인 정부의 헌정 유린을 중단하는 희망하는 차원에서 참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한국당이 당 차원 대신 개인별 참석을 권유하는 것은 중도층을 중심으로 일반 시민들의 참여를 확대시키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읽힌다.

    1차 집회 당시 예상보다 많은 인원이 광화문 광장으로 나오자, 내부에선 기존 보수 지지층 이외 중도층이 참여해 판이 커졌다고 분석하고 있다. 자발적인 시민들의 집회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선 정치권이 앞장서기 보다는 시민단체가 주도하는 게 더 효과적이라는 판단이다.

    실제로 지난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이끌어 낸 광화문 촛불집회도 정치권이 아닌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가속도가 붙었다는 게 중론이다. 때문에 개별 참석 의사를 밝힌 황 대표와 나 원내대표 등은 이날 집회에선 대중 연설 등을 최대한 자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내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반(反)조국 집회에 순수성이 의심받지 않으려면 일반 시민들이 앞장서는 모양이 돼야 한다”며 “괜히 정치권이 끼어들어서 ‘좌파독재’니 ‘북한 문제’ 등을 이야기 하면 오히려 진영 논리에 갇혀 판이 작아진다”고 말했다.

    지난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 대로에서 열린 제8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에서 참가자들이 조국 수호를 외치고있다. 이한형기자

     

    보수진영의 이같은 공세에 맞서 서초동에서도 약 1주일 만에 진보진영이 대거 참여하는 ‘검찰개혁’ 촛불집회가 예고된 상태다.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는 오는 12일 오후 6시부터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제9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5일 촛불집회에선 서초역을 중심으로 남북으로 반포대로 교대입구 삼거리에서 서초경찰서 1.1㎞ 구간 8개 차선, 동서론 서초대로 대법원 정문에서 교대역 인근 유원아파트 근처 1.2㎞ 구간 10개 차선이 집회 인파로 넘쳤다.

    주최 측은 공식 참석 인원을 밝히지 않았지만, 지난달 28일 7차 집회(주최측 추산 100만명)보다는 규모가 대폭 늘어난 것으로 전해졌다.

    조 장관을 두고 진보‧보수 지지층의 장외 세(勢) 대결 등 갈등이 격화되는 가운데 향후 검찰 수사 방향과 정치권의 대응에 따라 '광장정치'의 향배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