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발생지 주변 '완충지역' 집중 관리



경제 일반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발생지 주변 '완충지역' 집중 관리

    농식품부, 고양‧포천‧양주‧동두천‧철원 등 완충지역 지정
    차량이동 통제·정밀검사 및 방역강화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농장 통제 (사진=CBS노컷뉴스)

     

    농림축산식품부는 9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남쪽으로 확산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발생지역 주변을 완충지역으로 설정해 집중 관리한다"고 밝혔다.

    완충지역은 고양‧포천‧양주‧동두천‧철원과 연천군 발생농가 반경 10km 방역대 밖이다.

    방역당국은 완충지역에서는 수평전파의 주요 요인인 차량이동을 철저히 통제하고 지역 내 모든 농가를 대상으로 정밀검사와 농장단위 방역강화 조치를 실시하기로 했다.

    또 완충지역과 발생지역, 완충지역과 경기 남부권역을 연결하는 주요 도로에 통제초소를 설치해 축산차량의 이동을 통제할 방침이다.

    또한 발생지역 및 경기 남부지역의 사료 차량은 완충지역의 농장 출입을 금지시키고 사료는 하치장에서 하역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완충지역 내에서만 이동하는 사료차량이 농가에 사료를 직접 배송하게 된다.

    방역당국은 축산차량 뿐만 아니라 자재차량 등 승용차를 제외한 모든 차량의 농가 출입도 통제하기로 했다.

    특히 여러 농장을 방문하는 차량은 매 농장 방문시마다 거점소독시설에서 소독을 한 후 소독필증을 수령해야 한다.

    또한 완충지역 경계선 주변의 도로와 하천 등을 집중 소독해 남쪽으로의 전파 가능성을 차단하기로 했다.

    방역당국은 ASF를 조기에 발견해 선제적으로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모든 양돈농장에 대해서는 잠복기를 고려해 3주간 매주 정밀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또 양돈농가가 주로 이용하는 도축장, 사료공장 등 집합시설에 대한 환경검사도 월 1회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농림축산검역본부의 특별방역단을 활용해 완충지역의 방역상황을 상시 점검할 계획이다.

    방역당국은 축산단체 등과 협력해 축사 진입시 장화 갈아신기, 손씻기 등 농장 청결관리와 울타리 보수, 구멍 메우기 등 방역 기본수칙을 준수하도록 농가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오는 10일부터 자동위치추적시스템(GPS)을 통해 축산관계 차량의 다른 지역 이동 여부를 실시간으로 점검하므로 운전자 등이 위반하지 않도록 철저히 이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