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태풍 피해 방문 '거부' 강릉시…더민주 "답변조차 못 받아"



영동

    태풍 피해 방문 '거부' 강릉시…더민주 "답변조차 못 받아"

    • 2019-10-08 17:44

    피해민들은 눈물 짓고 있는데…정치적 판단 작용했나
    더민주 "산불피해 당시에도 방문 어려움 겪었다" 논란
    강릉시의회 더민주 "정치적 이해타산 염두 의심" 규탄

    강릉시 포남동의 한 문구점 지하가 침수된 모습. (사진=유선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지난 5일 태풍 '미탁' 피해지역인 강릉에 방문하려고 했지만 김한근 시장이 거부했다는 주장이 나온 가운데, 지도부는 아예 답변조차 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8일 강원도당 더불어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CBS노컷뉴스 취재진과 통화에서 "방문 당일인 5일 아침 9시부터 강릉시와 방문일정을 조율했다"며 "시에서는 김한근 시장의 최종 답변을 받고 알려주겠다고 했지만, 오후 4시까지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강릉시로부터 아예 답변을 받지 못한 이해찬 당 대표 등 지도부는 동해시로 발걸음을 옮겨야 했다"며 "시장이 시간을 끌어서 '정치적'으로 강릉에 오지 않도록 했을 수 있다는 판단 외에 방문 거부 이유를 딱히 찾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5일 이해찬 당 대표와 지도부는 오전 11시 20분쯤 태풍 피해지역인 강릉시에 도착했다. 하지만 정작 강릉 내 피해 장소나 복구작업 현장을 들르지 않고 동해로 이동해 의문이 제기됐다.

    더민주 지도부가 방문한 당시에도 강릉지역에서는 경찰과 군인, 자원봉사자들이 상습 침수지역인 경포 진안상가, 산성우리 2리 등에서 구슬땀을 흘리며 복구작업을 벌이고 있었다.

    강릉지역에서 복구 작업을 벌이고 있는 공군 18전비 장병들(왼쪽)과 경찰(오른쪽)들. (사진=공군 제18전투비행단, 강릉경찰서 제공)

     

    태풍 '미탁'의 영향으로 강릉지역에는 370mm가 넘는 강한 비가 내렸다. 강릉 옥계면에서는 중국국적의 최모(49.조선족)씨가 계곡 물살에 휩쓸려 숨지는 사고도 발생했다.

    이에 시민단체 강릉시민행동은 지난 7일 기자회견을 열어 "일부 언론에 따르면 지난 5일 김한근 강릉시장은 태풍 피해 지역 지원 등을 논의하기 위해 강릉을 찾은 민주당 지도부에 대해 '수해 복구가 끝났다'는 이유로 방문을 거부했다"며 "결국 당 지도부는 피해 지역 방문이나 지원 방안을 논의조차 하지 못한 동해시로 이동했다"고 강릉시를 규탄했다.

    이와 관련해 강릉시 박재억 행정국장은 "강릉은 침수피해가 컸지만, 방문 일정을 조율할 당시 침수됐던 지역의 물이 대부분 빠지고 복구도 안정화되고 있었다"며 "당 지도부가 KTX를 타고 동해지역으로 이동하기로 한 과정에서 강릉 일정도 조율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해명했다.

    도청 관련부서와 직접 통화했던 송영국 재난안전과장은 "당 지도부가 방문하게 되면 어느 정도 어마어마한 피해를 보여드려야 하는데 산사태 등의 큰 사유가 없어 마땅히 가볼 곳이 적절치 않다고 전했고, 그 이후 다시 연락이 없었다"며 "수해 복구가 끝났다고 말한 적은 없다"고 반박했다.

    7일 강릉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강릉시민행동. (사진=전영래 기자)

     

    강릉시 해명에 대해 강원도당 더민주 핵심 관계자는 "당 대표 등이 동해지역을 이동하기로 한 과정에서 강릉시와의 일정 조율은 '전혀' 없었다"고 일축하며 "피해 주민이나 이재민들이 겪은 피해에 '작고 크고'가 있을 수 없는 만큼 자연재해·재난 상황에서는 어떤 제약조건 없이 협력해 복구작업에만 신경써야 하는 것 아니냐"고 일갈했다.

    이런 가운데 강릉시의회 더민주 의원 일동은 이날 성명서를 발표하고 "강릉시와 달리 동해시는 여당 대표단에 피해 상황을 적극적으로 알려 수해의연금 3천만 원을 전달받았다"며 "시장은 주민보다 정치적 이해타산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성토했다.

    또 "김한근 강릉시장은 시민의 입장보다 자신의 정치적 입장을 고려해서는 안 된다"며 "주민들의 상심이 깊어지는 행정 행태가 반복되지 않기를 요구한다"고 규탄했다.

    한편 지난 4월 발생한 동해안 산불 당시에도 더민주 지도부가 강릉시에 방문하는 과정에서 "행정적으로 힘든 부분이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돼 또 다른 논란이 일 전망이다.

    강릉시에 따르면 이번 태풍 피해로 1명이 사망하고 이재민 143세대 252명이 발생했다. 시설피해는 공공시설 131건, 사유시설 407건 등으로 파악됐으며 규모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