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왕이 외교부장 "정치적 해결 기회 놓쳐선 안돼" 북미대화 촉구



국제일반

    왕이 외교부장 "정치적 해결 기회 놓쳐선 안돼" 북미대화 촉구

    (사진=연합뉴스)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27일(현지시간) 한반도 이슈와 관련해 "정치적 해결의 기회를 다시 놓쳐서는 안 된다"며 조속한 북미대화를 촉구했다.

    왕 국무위원은 이날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4차 유엔총회 일반토의 연설에서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해법은 병행적으로 비핵화를 진전시키고, 모든 당사국의 우려를 수용하고 점진적으로 신뢰를 구축하는 평화 메커니즘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대화를 촉진할 준비가 돼 있음을 보여줬다"며 "미국이 중간 과정에서 북한을 만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한반도의 새로운 발전이라는 관점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대북 (제재) 결의안의 철회 조건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대북 제재 완화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미국을 구체적으로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미·중 무역전쟁을 촉발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를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왕 국무위원은 "세계 대공황의 교훈을 잊어서는 안 된다. 글로벌 산업과 공급망을 뒤흔드는 관세와 무역분쟁은 다자간 무역체계와 글로벌 경제, 무역질서를 훼손하고 있다"면서 "전 세계를 침체로 몰아넣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중국은 이성과 냉정, 협력의 방식을 견지하고, 최대한의 인내와 선의로 문제를 해결하길 원한다"면서도 "불성실한 태도와 불평등, 무원칙에 대해서는 반격에 나서고, 정당한 권익과 국제사회의 공평과 정의를 수호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중국은 5천년 문명의 14억 인구와 광활한 영토를 가진 국가"라며 "중국은 위협과 압력에 겁먹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미국이 러시아와의 중거리핵전력(INF) 조약에서 탈퇴한 것과 관련해서는 "INF는 글로벌 전략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면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미국의) 중거리 미사일을 배치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