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국 증거확보 '사활'…전방위 압수수색 나선 검찰 속내는?



법조

    조국 증거확보 '사활'…전방위 압수수색 나선 검찰 속내는?

    검찰, 지난달 말부터 70여차례 전방위 압수수색 실시
    자료 확보에 '사활' 걸면서 "본격 싸움은 기소 이후" 목소리
    부인 범죄행위에 조 장관 관여했는지가 입증 관건
    검찰, 그제 현직 법무부장관 자택 첫 압수수색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지난 23일 조 장관의 방배동 자택을 압수수색한 뒤 압수품을 들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조국 법무부장관 일가를 둘러싼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전방위 압수수색에 나선 배경을 놓고 여러 해석이 나온다.

    여권 등 정치권을 중심으로 '먼지털이식 수사'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지만, 혐의 입증은 물론 기소 이후 재판 과정까지 염두에 둔 일종의 사전 작업이라는 목소리도 있다.

    25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지난달 27일을 시작으로 지난 3일·20일·23일 조 장관 가족 등이 연루된 입시비리·사모펀드 의혹 등과 관련해 대대적인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지금까지 진행된 70여건의 압수수색엔 검사 20여명과 수사관 50여명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이처럼 사활을 걸다시피 조 장관 가족이 연루된 여러 의혹들을 파헤치는 데는 향후 재판 과정에서 조 장관의 혐의를 확실히 입증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한 검찰 관계자는 "부부 사이에 통화기록 등 직접증거가 남아 있을 가능성은 희박하다"면서 "결국 부인이 받는 의혹에 조 장관이 개입했다는 간접증거를 최대한 많이 찾아 기소하는 방향으로 갈 수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현재까지 확보한 압수물 등을 분석해 부인 정경심 씨가 사모펀드 운용과 딸 입시비리 의혹에 직접 관여한 정황을 포착한 상태다.

    결국 조 장관과 부인 정씨의 공범관계가 성립하기 위해선 조씨가 부인의 범행을 방조했거나 직접 지시한 증거가 나와야하는데, 수사 과정에서 직접 증거가 나오지 않는다면 주변인 진술 등 간접증거를 최대한 많이 확보해 조 장관을 재판에 넘길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조 장관 자택에 있는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외부로 반출한 한국투자증권의 김모씨는 검찰 조사에서 "조 장관 자택에서 하드디스크를 교체할 때 조 장관을 봤다. 조 장관이 '아내를 도와줘서 고맙다'고 했다"고 진술했다.

    이에 검찰은 그제 서울 서초구 방배동의 조 장관 자택을 11시간가량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이 과정에서 2차례에 걸쳐 추가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았다.

    영장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압수 대상물 범위를 놓고 정씨 측의 이의제기가 있어 영장 효력에 대한 논란을 없애기 위해 영장을 추가로 받았다는 게 검찰 설명이다. 재판 과정에서 위법한 증거 수집 논란이 불거지지 않도록 사전에 조치를 취한 것이다.

    검찰은 조 장관에게 공직자윤리법 위반, 증거인멸교사 등 혐의를 적용한 것으로 전해진다.

    따라서 검찰은 향후 재판에서 조 장관이 부인 정씨의 범행 사실을 사실상 알고 있었고, 나아가 직접 관여했다는 정황을 입증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검찰 관계자도 "결국 본격적인 싸움은 기소 뒤가 될 수 있다"면서 "검찰 내부에서도 조 장관 공소유지에 만전을 기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밝혔다.

    현직 법무부장관을 상대로 사상 초유의 압수수색을 실시한 검찰이, 불거진 여러 의혹에 조 장관이 직접 개입한 정황을 밝혀낼 핵심 증거를 확보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