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국당 "조국 덮으려 화성살인 발표?"…경찰 "음모론"



국회/정당

    한국당 "조국 덮으려 화성살인 발표?"…경찰 "음모론"

    이채익 "시국선언 관심 돌리려는 것 아니냐"
    나경원 "전 부처에서 물타기용 급조 발표"
    경기남부청 "수사초기, 발설할 이유도 없다"

    반기수 화성연쇄살인사건 수사본부장(경기남부청 2부장)이 지난 19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서 화성연쇄살인사건 피의자 특정 공식 브리핑을 하기 위해 단상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자유한국당 일각에서 경찰이 조국 법무부장관 시국선언에 대한 국민 관심을 돌리려고 화성 연쇄살인사건 수사상황을 발표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경찰은 언론보도에 대응하는 차원이었을 뿐이었다며 음모론에 불과하다고 선을 그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한국당 간사인 이채익 의원은 20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경찰은 전국 대학교수 3396명의 조국 교체촉구 시국선언 당일에 화성사건 유력 용의자를 언론에 공개한 게 우연인지 밝혀야 한다"며 "국민적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려는 의도가 있는 것 아닌지, 합리적 의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브리핑이 예고됐다는 점과 확인되지도 않은 부분을 브리핑한 점에 대해 경찰 내부에서도 매우 의아하다는 반응이 있다"면서 "대체 왜 종합결과가 나오지도 않은 수사상황을 발표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또 "본 의원실에서 경찰청에 해당 유력 용의자 DNA 결과를 확인한 시점이 언제인지 확인을 요청했지만 '다른 피해사건 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려 달라'며 거부하더라"며 "수사일지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나경원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이 의원 발언에 공감하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전 부처에서 나타나는 행태를 보면, 조국 물타기용 급조 정책 발표가 이어지고 있다"며 "합리적 의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정년연장, 포용사회 계획, 전·월세 계약갱신청구권, 재산비례벌금제, 전월세 상한제 (등이 쏟아지는 것과) 경찰도 무관하다고 단정 짓긴 어려워 보인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경찰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경기남부지방경찰청 핵심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경찰이 수사초기 외부에 먼저 발설할 이유가 뭐가 있겠느냐"며 "애초부터 취재중인 언론사에 강력히 항의했었고, 그게 받아들여지지 않아 다른 언론에도 공식 전파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무슨 음모론이 나오고 그러면 경찰 입장에선 정말 억울하지만, 어찌 됐든 진실을 밝혀야 한다는 책임을 끝까지 지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