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총리실 신공항 재검증 2개월…또 갈리는 PK·TK



경남

    총리실 신공항 재검증 2개월…또 갈리는 PK·TK

    부울경 '기술검증 + 정책적 판단' vs 대구경북 '기술검증'
    부울경 '국내 + 해외전문가' vs 대구경북 '국내전문가'
    지난 17일 영남권 5개 시도 입장차 확인, 다음 실무협의 미정

    국토부 김해신공항 건설 계획 V자 활주로(사진=이형탁 기자/자료사진)

     

    국무총리실이 2개월 동안 김해신공항 재검증에 나선 가운데 PK와 TK 의견이 또다시 충돌하고 있다.

    18일 경남도 등에 따르면 부산·울산·경남은 신공항 검증에 기술 검증과 판정위원회를 통한 '종합적 판단'을 요구하지만, 대구·경북은 '기술검증'만 해야한다는 입장이다.

    부울경은 김해신공항의 안전·소음·환경 등 기술적 쟁점뿐만 아니라 국가균형발전에 도움이 되는지 경제적이고 정책적인 종합판단이 필요하다고 보고있다.

    대구·경북은 부울경의 '종합적 판단' 요구가 가덕도 신항을 염두에 둔 포석이라고 분석하며 국토부 입장과 동일하게 '기술검증'만을 요구하고 있다.

    부울경은 또 20명 안팎 검증위원 구성에 국내 전문가뿐만 아니라 국토부 과업과 관련없는 해외전문가를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검증 작업에 환경부와 국방부도 포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구·경북은 그러나 해외 전문가를 선정하려면 또다시 검증 시간이 지체된다는 이유 등으로 불가하다고 반박한 상태다.

    국무총리실은 지난 1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차영환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 주재로 김해신공항 관련 실무협의를 가졌지만 영남권 5개 시도의 이같은 입장 차만 확인했다.

    경남도 신공항추진단 관계자는 "지난달과 동일하게 서로 의견이 달라 입장 차만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부울경에는 문승욱 경남도 경제부지사를 비롯해 부산·울산 부단체장이, 대구경북에는 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과 윤종진 경북도 행정부지사가 참석했다. 국방부와 환경부, 국토부 관계자도 배석했다.

    총리실은 오는 20일까지 영남권 5개 시도의 의견을 취합해 이후 절충안을 낼 것으로 전망된다.

    총리실은 지난달 21일 처음으로 영남권 5개 시도를 초청했지만 부울경과 대구경북을 다른 시각에 회의했고 이날은 5개 시도가 함께 모여 회의했다.

    다음 실무회의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