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사우디 공격, 이란 기지서 시작…'쿠드스1' 미사일 가능성" CNN



아시아/호주

    "사우디 공격, 이란 기지서 시작…'쿠드스1' 미사일 가능성" CNN

     

    미국과 사우디아라비아는 사우디의 석유시설 2곳에 대한 드론(무인기) 공격이 이라크 국경 근처의 이란 내 기지에서 시작됐을 가능성이 높으며 '쿠드스1' 미사일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미국 CNN방송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N은 이날 소식통을 인용해, 이번 공격이 드론은 물론 저고도로 비행하는 순항미사일을 포함하고 있으며, 궤적상 공격을 당한 사우디 아브카이크 단지의 북쪽에서 날아왔고 10발 이상의 발사체 공격이 있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이들 미사일이 아브카이크 남쪽에 있는 예멘을 포함해 남쪽으로부터 날아왔을 징후는 전혀 없다고 밝혔다.

    CNN은 또 사우디가 공격에 사용된 무기 중 하나에서 온전한 상태의 회로판을 찾아냈다는 소식통의 말을 전했다.

    이 미사일은 목표물을 완전히 빗나가 사막에 떨어진 미사일 중 하나로, 회로판도 여기에서 수거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소식통은 사막에 떨어진 잔해로 볼 때 적어도 몇 개의 미사일은 '쿠드스 1'로 알려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과 사우디의 조사단에 따르면, 미사일은 이라크 남부 상공을 지나 쿠웨이트 영공을 관통해 목표물에 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쿠웨이트는 사우디가 공격받기 직전 드론이나 미사일을 봤다는 보고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고 밝힌 상태다.

    이 소식통은 CNN에 미사일이 미국과 사우디의 레이더 시스템을 빠져나가기 위해 정보 자산이 가장 집중적으로 배치된 걸프 해역 상공으로 이동하는 것을 피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CNN은 "쿠드스 1은 후티 반군 장악 지역인 예멘에서 1천300km가량 떨어진 사우디 아브카이크까지 타격할 만한 사거리를 갖고 있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며 "사막의 미사일 잔해가 정말 쿠드스 1이라면 미사일이 예멘에서 발사되지 않았다는 주장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포스트도 공격 현장에서 나온 미사일과 드론 부품에 대한 포렌식(forensic) 분석이 진행되고 있으며, 사우디가 목표물에 도달하지 못한 순항미사일 중 하나에서 깨끗한 회로판을 찾아냈다고 보도했다.

    친이란 성향의 예멘 후티 반군은 자신이 사우디 석유시설을 공격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미국과 사우디는 이란이 직접 공격을 감행했거나 배후에 연루돼 있다고 보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